안녕하세요, 멘토님. 온라인 MD를 꿈꾸는 멘티입니다.
PT 면접에서 신상품 기획, 소싱, 홍보 등에 관한 질문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혹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팁 같은 게 있다면 알고 싶습니다. 주로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이고 사업성을 어떻게 판단하는지 등 자세하게 알려주신다면 정말 도움 될 것 같습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차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업성 판단 기준은 매출 데이터, 시장조사, 목적으로 이뤄진다
사업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매출 데이터 자료입니다. 회사 내부에는 상세한 매출 데이터가 있습니다. 어떤 상품이 얼마에 몇 개 팔렸는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음 달, 다음 해의 계획을 세웁니다.
두 번째로는 시장 조사입니다. 직접 발로 뛰면서 모은 자료가 큰 도움이 됩니다. 시장 조사는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는 대형 유통 플랫폼부터 봐야 합니다. 백화점, 마트에서 시작해서 전문점으로 범위를 줄여나가는 것이죠. 다음으로는 온ㆍ오프라인에서 어떻게 행사를 진행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노출 방법을 공부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목적을 정해야 합니다. 시장 조사라는 게 사실 너무 광범위하므로 무엇을 보고 비교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채널마다 타겟과 컨셉이 다르기 때문에 폭을 좁혀서 조사해야 합니다. 입점 브랜드, 상품의 형태, 가격대 등이 기준이 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샴푸라면 가격대는 어떻고 유행하는 향은 어떤지 등을 조사하는 겁니다. 요즘은 온ㆍ오프라인 경계가 희미해지기 때문에 함께 보시면 됩니다.
PT 면접을 위해서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회사에서 PT 면접을 보는 이유는 지원자가 직무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함입니다. 회사와 지원하는 카테고리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공부했는지를 보는 것이죠. 그래서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 위주로 볼 것입니다.
지원자 중 많은 분이 소위 뜬구름 잡는 소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이트에 기능을 추가하겠다거나 유통 MD인데 신제품을 개발하겠다거나 하는 과한 아이디어들이죠. PT 면접을 준비하시려면 관련 주제를 잡고 준비해보세요. 지금부터 트렌드와 업계 동향을 살펴보는 연습을 하신다면 분명 도움 될 겁니다.
이 채널에서는 왜 이 가격에 이 제품을 팔까? 나라면 어떻게 팔았을까? 등을 질문하며 공부해보세요. 온ㆍ오프라인 매장을 둘러보며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본다면 재미있는 결과를 얻으실 거예요. 이런 식으로 준비하면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거예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