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인사팀 입사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일단 인사팀 신입 채용이 많지 않고 기존 경험들이 대부분 마케팅 관련이다 보니, 마케팅 직무로 입사 후 부서 이동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인사 총무 직무에 기회가 생겨 이것이 괜찮은 기회인지 의문이 들어 글을 남깁니다. 직무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직무 : 총무 / 업무: 인사 총무(주 총무) / 조직도: 경영지원 내 기획, 재무, 인사
사원 수 : 약 50명 새로 분사된 이공계 대기업 계열사로 현재 사원 수 약 50명.
1년을 막 넘긴 신생기업으로 이제 막 매출을 올리기 시작했고 2022년 1조 목표로 한다고 하고, (현재는 1600억가량) 교내 추천 전형이고 계약직으로 입사하나 대부분 정규직 전환한다고 전달 받았습니다.
고민은 입사 후 인사 업무(HRD, HRM)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불안감과 총무 일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을 많이 들어 혹시 물경력이 되지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이런 루트로 가는 것이 괜찮을까요? 차라리 마케팅 경력을 살려 가는것이 맞는 건지, 대기업 계열사인데 사원 수가 워낙 적어 중견기업보다 못 한 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아래 답변은 제 경험에 비추어 드리오니, 단순 참고만 부탁 드릴게요!
인사 총무팀 근무를 추천합니다
먼저 인사직무를 희망하신다면, 현재의 인사총무팀에서 근무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마케팅에서 인사로 전환되는 경우는 사실상 본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총무에서 HR로의 전환 기회를 보는 것이 현실적이고 유리할 것 같습니다. 인사/총무 지원부서라는 공통분모가 있기 때문인데요.
대기업 계열사로 사원 수 약 50여 명에 매출 1600억가량을 올리고, 2022년(3년 후) 1조를 목표로 한다는 회사라면 당장에 HR 쪽으로는 경력직이 필요할 수 밖에는 없을 것 입니다.
향후 매출과 직원 수가 일정 수준 이상 넘어가면, 인사와 총무가 충분히 분리 될 수 있습니다. 그 때 기회를 보고 넘어가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물론 그러한 레퍼런스를 쌓고 기회를 보고자 하신다면, 현재 신입(Junior)으로서 맡은 바 업무를 잘 수행하시어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믿고 기대할 수 있는 직원으로 포지셔닝 하시는 게 필요할 것입니다.
인사직무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세요
더불어 인사 쪽으로 관심있다는 것도 지속적으로 자연스레 어필하시고, 관련 서적/월간잡지도 슬쩍 올려두고 보여주는 것도 있다면 좋겠지요. 노무사 1차 자격증 시험패스 하는 정도도 도움 될거고요.
그리고 초우량 대기업1)이라도 단 시간에 현재 재직 중인 회사 만큼의 매출과 성장을 할 수 있는 경우는 정말 드뭅니다. 결론적으로 멘티님께서 말씀하신 직장은 첫 직장으로서 나쁘지 않을 거 같고, 그만큼 기회도 많을 것 같으니 현재의 자리에서 한 번 화이팅 해보시길 바래요!
추가 궁금, 고민 사항 있으시면 질문 남겨주세요.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화이팅!
1) 초우량 대기업 : 쉽게 말해 매출도 많지만 이익도 많은 기업. 일반적으로 주식에 지분을 상장해두었으며, 다양한 국가에 주권을 상장해놓은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