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업관리(기획) 직무 면접을 앞둔 멘티입니다.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데 관련 정보가 너무 부족해서 막막합니다. 주변에 함께 준비하는 지인도 없고요. 잇다를 통해 멘토님을 만나서 정말 다행입니다.
사업기획 직무가 기업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궁금합니다. 실제로 기획 일을 하게 되면 무슨 업무를 하게 될까요? 또한 사업기획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바쁘실 텐데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지원 부문이 전사적 관점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부터 파악하자
안녕하세요. 멘티님. 멘티님이 문의한 ‘기획 직무의 핵심역량’, ‘실제 기획 업무’는 사실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질문이랍니다.
같은 직군일지라도 그 직군에 대한 정의와 내가 실제로 회사에서 담당하게 될 업무가 회사나 부서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에 따른 핵심역량 역시 당연히 달라지겠죠. 정확한 답변을 위해서는 정확한 질문이 필요해 보입니다.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명확한 질문을 던지는 것도 기획의 핵심역량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기획자 직군이라도 A 회사에서는 회사 내의 자원을 활용해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는 업무가 하게 될 수도 있고 B 회사에서는 기존의 서비스들을 하나의 브랜드, 서비스로 통합해 플랫폼을 만드는 일이 하게 될 수도 있어요.
따라서 ‘기획’의 정의보다는 지금 멘티님이 면접을 준비하고 있는 회사가 어떤 산업군에 속하며 규모는 어느 정도 되며 전사적 관점에서 ‘사업관리’라는 부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획 직무의 두 축, 사업기획과 서비스 기획
기획 직무는 크게 사업기획과 서비스 기획으로 나뉜답니다. 사실 운영 기획, 마케팅 기획, 홍보 기획 등 일정한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는 과정은 다 기획이에요. 그러나 보통 ‘기획자 직군’은 사업 기획자와 서비스 기획자로 보는 게 보편적이랍니다.
사업 기획자는 말 그대로 회사가 현재 보유한 자원은 무엇이고, 새로운 수익원을 찾기 위해 시장을 조사하고,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초기 사업전략을 세운 후 내부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등의 업무를 진행해요. 또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각각의 사업, 수익 모델(BM) 등을 관리할 수도 있겠죠.
서비스 기획자는 고객과 사용자가 사용하는 앱, 웹, 혹은 무형의 서비스 등 서비스에 관한 기획을 합니다. UX, UI, 웹 기획, 앱 기획 등을 떠올려보면 짐작할 수 있을 거예요.
멘티님이 말한 사업관리는 사업 기획자 직군에 더 가까운 것 같네요. 규모가 큰 회사라면 신규사업을 기획하는 등의 의사결정 권한이 큰 업무보다 기존의 사업을 관리하는 업무를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실 사업관리의 의미가 굉장히 넓어서, 기존 사업의 성과를 관리하게 될 수도 있고 사업 운영 측면에서 관리할 수도 있겠네요. 넓은 의미의 정의나 직무정보는 인터넷 검색이나 잇다에 이미 발행된 콘텐츠를 참고하는 게 더 도움 될 것 같아요.
더 정확한 조언을 위해서 채용공고에서 요구하는 직무정보나 우대사항 등을 같이 기재해 주셨으면 합니다. 다음번엔 이와 관련한 내용을 담아서 문의하세요. 그때 해당 회사에서 이야기하는 ‘사업관리’와 ‘기획역량’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