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이번 하반기에 마케팅 직무를 목표로 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현재 자소서를 다듬으면서 직무분석에 관한 책들을 읽으며 여러 기업을 찾아보고 있는데요. 마케팅 실무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일을 하는지, 어떠한 스펙들이 면접과 자기소개서 기재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추천하시는 기업이 있다면 답변해주실 수 있을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먼저 마케팅 직무에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취준생들이 생각하시는 마케팅 직무보다 기업차원에서 하는 마케팅 직무는 더욱 다양하고 좀 폭넓은 편이며 기업마다 약간의 운용이 다르게 되고 있습니다. 대학생/취준생분들이 생각하시는 마케팅 직무는, 경영학 시간 때 배웠던 홍보 전략이나 바이럴 마케팅 정도에만 그치는데 반해서 실제 실무로 이루어지는 마케팅의 영역은 상당히 넓은 영역입니다.
기업마다, 또 기업 중에서도 크게는 산업군마다 회사의 마케팅 롤은 저마다 다른게 현실이에요. 따라서 제가 있는 식품회사와 달리 카드사나 건설사의 마케팅 직무는 아마 또 다른 카테고리로 이루어져 있을 것입니다. 우선은 식품회사 및 일반적인 제조 회사의 기준으로 마케팅이란 어떤 일을 하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직무도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마케팅의 큰 직무의 나눔은 '제품 개발 / 소비자 조사 / 마케팅 전략 / 홍보' 크게 나누면 이렇게 나눌 수가 있습니다. 회사마다 부서의 이름은 다를 수 있고, 제품개발 부서가 마케팅이 아닌 R&D 부서 혹은 연구 부서로 또 다르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일단, 식품회사와 일반적인 생활 밀접형 제조 회사는 마케팅의 가장 큰 핵심은 제품 개발입니다.
1. 제품개발 부서
내가 어떠한 브랜드를 담당하고, 그 브랜드에서 만들어 지고 있는 기존의 스테디 셀러의 제품을 관리함과 동시에 신제품을 개발하는 부서입니다. 새롭게 개발하여 만들어내는 제품이 어떤 타겟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지에 대한 소비자 분석, 시장 분석, 경쟁사 분석, 트렌드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분석과 데이터의 근간을 마련함으로써 생산부서를 통해 제품 개발을 의뢰하고 제품을 런칭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제품을 런칭한 뒤 제품이 시장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영업부서와 유기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2. 소비자 조사 부서
제품개발 부서에서 소비자 분석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한개의 별도 부서로 배치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소비자 조사/분석 부서에서는 소비자에 대한 설문조사, 시장분석, 트랜드 분석 등이 주로 이루어집니다.
3. 마케팅 전략 부서
전략 부서에서는 제품의 성공적 시장 안착을 위해 다양한 판매 전략을 수립합니다. 어떠한 채널에, 어떠한 방식으로, 언제, 어떠한 가격 전략으로 입접 시킬지 4P1)에 입각한 전략을 수립하는 핵심 부서라 할 수 있습니다.
4. 홍보 부서
마지막으로 홍보 부서는 아시는 것처럼 제품과 관련한 TV광고나 바이럴마케팅 및 각종 CSR 활동을 도맡아 하는 부서입니다.
마케팅의 많은 부서 중 정확히 어떤 직무를 원하나요?
마케팅의 부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합니다. 따라서 먼저 마케팅부서에 지원할 때, 추상적으로 취준생분들이 생각하는 마케팅의 모호한 개념에서 벗어나야 해요. 마케팅 직무의 롤을 정확하게 파악하시고 그중 무엇을 내가 원하는지를 고민해보세요. 자소서도 그에 맞게 작성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개발에 초점을 맞추는 거라면, 자소서 작성 시에도 입사 후 포부나 지원 동기에 어떤 시장에 대한 트랜드 분석을 바탕으로 할 것인지 정해보세요. 그리고 본인만의 어떠한 제품을 개발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지를 구체적으로 드러내서 작성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여기다가 본인이 생각하는 시장 트랜드나 경쟁사에 대한 언급을 해주시는 것이 좋겠지요. 마케팅 부서를 지원하시는 거라면, 단순한 나열식 자소서보다는 본인만의 인사이트가 담겨 있는 내용들을 최종적인 결론으로 배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케팅은 아무래도 고高스펙자들이 몰리는 직무
다음으로 스펙적인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마케팅은 사실 고(高)스펙자들이 많이 몰리는 직무임은 맞습니다. 자소서를 통과하기 전에 앞서 개선의 여지가 있는 스펙은 최대한으로 볼륨을 크게 가져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어학성적도 950점 이상이 만점으로 쳐주는 기업들이 많으니 본인이 학점이 약하시다면 어학 점수를 950점 이상으로 끌어올려 최대치로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그 외 컴활이나 제2외국어 성적도 있다면 금상첨화겠지요 ?
마케팅 분야 추천 기업은 사실 너무나 막연해서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아닌 것 같아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마케팅은 제조사인지 유통사인지, 제조사 중에서도 건설사인지 식품사인지 등에 따라 너무나 다르며 실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같은 직군이 아니면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마케팅이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의해서가 아니라, 어떤 직군에서 일할지에 대한 관심사를 설정해주셔야 자소서에도 일관되게 산업에 대한 관심을 어필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 관심이 많다면 자동차 산업군에 대해서 깊게 파시고 그 산업군의 대략적인 경쟁사나 시장현황을 파보세요. 그러면 자동차 회사와 관련된 마케팅 부서로 지원했을 때, 좀 더 깊이감 있게 다룰 수 있겠죠?
일차적으로 멘티님이 관심 있는 직군이 무엇인지를 설정하시고, 그 직군에 대해서 공부를 하세요! 그리고 해당 직군과 관련된 모든 회사에 다 적용될 수 있는 자소서를 준비하시면 시간적으로도 절약되며 자소서도 깊이감이 있으실 겁니다.
저의 답변 뒤 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추가적인 질문 남겨주시면 또다시 답변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멘티님 앞날에 좋은 일이 가득하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1) 4P : 마케팅에서 경영자가 통제할 수 있는 네가지 요소로 제품(product), 유통경로(place), 판매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 등이 이에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