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해외영업과 환율, 국제유가의 삼각관계가 궁금합니다.
SK broadband · B2B (해외 영업)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해외영업에서 환율이 얼마나 업무와 연관되는지 궁금합니다. 아직 환율과 국제유가 등 관련 용어가 잘 정립이 되지 않아 고민이거든요. 

 

ⒸPeterfz30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할 것 같은데, 해외 영업에서 환율과 국제유가의 변동이 실제 업무와 얼마나 연관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구체적으로 이와 관련하여 실제로 하시는 업무 내용도 궁금합니다.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배영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환율과 국제유가는 기본적인 원리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출입 은행같이 전문적으로 환율과 국제유가가 업무에 연관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환율과 국제유가를 물어볼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보통 해외 영업 입장에서는 환율이 올라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달러로 정산을 해서 매출 실적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용 역시 증가하기 때문에 손익은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습니다.


Ⓒsebra


해외 영업과 환율의 관계를 정리해볼게요. 환율 상승 시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가 나고 영업팀은 이를 선호합니다. 손익 같은 경우에는 매출이 비용보다 크면 개선, 반대 상황이면 악화하겠죠.


보통 영업팀의 목표는 1순위가 매출 2순위가 손익인 경우가 많습니다. 외국 회사의 경우에는 반대도 있어요.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환율 상승을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국제유가는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해외 영업 부서와 큰 관련은 없습니다. 물론 정유사 쪽의 원유 트레이더, 항공사의 항공유 소싱을 담당하는 분들은 직접적인 관련이 있겠지만, 일반적인 해외 영업은 큰 연관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국제유가 상승 시 항공사, 여행사 주가는 내려가고 정유사, 중공업 쪽은 주가가 오르는 편입니다.


사실 국제유가에 관해 공부하려면 70년대 오일 쇼크,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페트로 달러), 이라크전, 중동&미국&러시아의 관계, 이란&사우디아라비아 패권 경쟁,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밀월,  미국의 셰일가스, 베네수엘라 사태 등 석유와 관련된 국제 정세를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봐야 할 것이 너무 많다면 페트로 달러, 셰일 가스 정도만 알아보셔도 국제유가의 이면에 대해 깊이 있게 아실 겁니다.


Ⓒcowardlion


환율 리스크를 관리하는 실제 해외 영업의 업무

마지막으로 실제 업무에서 환율 리스크를 어떻게 헤징1)하는지 설명드릴게요. 저는 두 가지 방법을 씁니다.


첫 번째로 환율의 상한선과 하한선을 설정합니다. 영업팀과 경영팀 간에 환율의 상한, 하한을 +10%, -10%로 합의하는 거죠. 예를 들자면, 환율이 1,000원에서 1,200원이 되어도 1,100원까지만 매출로 인정하고 나머지는 영업 외 수익 또는 잡수익으로 처리, 반대로 환율이 800원으로 떨어지면 10% 이하는 영업 외 손실 또는 잡손실로 처리하는 거예요.


두 번째로는 정산 관련해서 환율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매달 말일 자 환율로 미정산에 대해서 환율 보정을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2월 매출이 10억 원 발생했는데 정산은 8월에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2월엔 환율이 1,000원인데, 3월 말에 환율이 1,100원이 되면 매출은 11억 원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영업에서는 매출을 +1억, 회계팀에서는 잡수익을 -1억 잡습니다. 


4월 말에 환율이 다시 1,000원이 되면 영업에서는 매출을 -1억, 회계팀에서는 잡수익 +1억으로 잡습니다. 최종적으로 8월에 환율이 1,000원이 되면 최종 매출은 10억이고 잡수익은 0으로 되겠죠. 이렇게 정산 관련 환율을 헤징합니다.


ⓒIurii Stepanov 


쉽게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어요. 사실 저 같은 경우에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환율을 물어본 경우는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물어볼 가능성은 희박할 것 같아요. 면접관은 멘티님이 어떤 사람인지가 궁금하지, 환율을 잘 아는지를 궁금해하진 않을 거거든요.


마지막으로 팁을 드리자면 단점을 보완하기보다 장점을 갈고 닦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면접에서 "나는 회사와 이런 부분이 맞고, 이런 역량이 있기 때문에 이런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어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1) 헤징 : 가격 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 실시하는 금융 거래 행위. 주가, 환율, 금리 등의 변동으로 인한 가격위험을 제거함으로써 손실을 방지하는 행위.


배영삼 멘토
SK broadband · B2B (해외 영업)
해외영업
글로벌 인재를 꿈꾸는 후배들을 응원합니다.
동기들 중 토익 점수 꼴지 였으나 현재
SK broadband 국제 Voice 영업을 담당 하고 있는 영업사원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