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데이터 분석? 콘텐츠 제작? 분야별 마케팅 업무와 필요 역량
우아한형제들 · 컬쳐커뮤니케이션
약 6년 전
💬 멘티의 질문
경제학부 4학년 1학기를 막 마친 대학생입니다. 저는 두 번의 공모전에 도전하면서 마케팅 직무에 관심을 두게 됐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략을 구상한 후 실현 방안을 모색해보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직무로 방향을 설정하게 되었고 관련 인턴을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Rawpixel

 
그런데 많은 공고에서 마케팅 부서 지원 요건에 포토샵과 일러스트 능력을 요구하고 있고, 콘텐츠 제작 및 광고적인 측면을 강조합니다. 제가 생각한 마케팅은 자료들을 분석하고 전략을 도출하여 이를 구체화하는 것인데, 제가 마케팅에 관해 잘못 알고 있는 건가요?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분야가 데이터에 포커싱을 한 분야인지 궁금하고, 마케팅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 업무 역량(예를 들어 통계 프로그램 사용)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조은옥 멘토의 답변

마케팅의 범주는 매우 넓습니다

채용 공고에서 말하는 것도 마케팅이 맞고, 멘티님이 생각하시는 것도 마케팅이 맞습니다. ‘마케팅’의 범주는 매우 넓어서, 어떤 한가지 업무를 뜻하지 않습니다. 

마케팅이란, 다수의 사람에게 자사의 제품/서비스 등을 인지시켜 매출 기회로 연결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자사 제품/서비스를 인지시키기 위한 것엔 다양한 방법이 있지요. 오프라인에서 행사와 이벤트 부스를 열 수도 있고, 광고지를 돌릴 수도 있고, TV 광고를 할 수도 있고, 온라인이나 소셜네트워크 상에서 디지털 광고를 하거나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등에 콘텐츠를 만들어 많은 사람이 보게 할 수도 있겠죠. 온·오프라인에서 모인 데이터를 통해서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우리가 어떻게 하면 제품/서비스를 더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지 고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Neonbrand


많은 기업이 그런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을 하나하나 전문적으로 갈래를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팀, 소셜 미디어 팀, 브랜딩팀, 홍보팀, 대외협력팀, 마케팅 데이터 분석팀, 시장 조사팀 등의 이름으로 말이죠. 

‘마케팅팀’, ‘마케팅 부서’라고 해도 그 회사가 어떤 마케팅을 주력으로 하고 있느냐에 따라 실제로 하는 업무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마케팅하는 회사는 콘텐츠 제작 능력과 소셜 네트워크 상의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을 원할 거예요.

B2B 기업의 경우 영업 기회 확보를 위해 세미나와 행사를 기획하는 일이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시장 조사 및 요즘 잠재 고객들이 어떤 이슈에 관심을 두는지 등을 조사해서 세미나 내용을 꾸밀 수 있는 지원자를 원하겠죠. 또 신제품 런칭 마케팅팀에 있다면 현재 우리 제품을 어떻게 포지셔닝 할지에 대한 전략을 구상하고 기획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지원자를 채용할 겁니다. 

멘티님이 생각하는, '자료를 분석하고 전략을 도출하며 이를 구체화하는' 마케팅 업무는 신입 때부터 주어지지 않습니다. 산업에 대한 이해, 회사에 대한 이해, 마케팅 기법과 업무에 대한 이해가 모두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멘티님은 어떤 마케팅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하고 싶은 방향이 정해졌다면, 그에 관련된 채용 공고와 모집을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채용 공고들을 잘 보다 보면 같은 마케팅 직군 내에서도, 요구하는 특정 전문 스킬들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마케팅 콘텐츠 크리에이팅'이냐, '마케팅 데이터 분석'이냐, '마케팅 행사 기획'이냐 등등으로 말입니다. ‘나는 어떤 마케팅을 해볼까?’ 에 대해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Stephen Dawson


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들이 보편화하면서 사람들의 행동이 변화함에 따라 마케팅도 모습을 달리했고, 이를 총칭해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데이터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콘텐츠 크리에이팅을 통한 도달률 높이기 / 다양한 디지털상 커뮤니티 운영 / 소셜미디어 광고 등 많은 종류의 업무를 포괄합니다. 

다만 디지털의 특징은, 모든 활동이 기록되고 데이터화 되기 때문에 분석이 쉽다는 점이 있습니다. TV 광고를 누가 얼마나 봤는지 바로 알기 힘들지만, 유튜브는 조회수로 간단히 파악할 수 있고, 성별/국적/나이/접속 위치/접속기기/시청시간대 등 구체적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죠.

이런 데이터를 분석만 잘해도, 더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마케팅에서도 데이터 분석이 떠오르고 있죠.

ⒸTran Mau Tri Tam


마케팅 분야에 따라 필요 역량도 다릅니다

앞서 마케팅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마케팅은 그 종류에 따라 각각따라 각각 구체적으로 필요로 하는 역량도 다릅니다. 멘티님이 어떤 마케팅 분야를 도전하느냐에 따라 키워야 하는 역량도 달라집니다. 

만일 마케팅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하고 싶으시다면,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영상툴 등을 사용할 줄 알면 도움이 되고, 행사 기획을 할 것이라면 오프라인 행사 기획 역량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분석에 집중한다면 R/SQL/파이썬 등 데이터 베이스 툴과 랭귀지를 다룰 줄 알면 좋죠. (이쪽은 거의 공학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워드, PPT, 엑셀을 많이 활용합니다. 기획서 작성/발표/데이터 정리는 업무에 필수니까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조은옥 멘토
우아한형제들 · 컬쳐커뮤니케이션
마케팅/MD
🚀광고인에서 IT인으로, 그리고 대학원생까지
'사람들의 삶과 행동에 변화를 주는 일'이 좋아 우리나라의 가장 큰 광고회사에서 디지털 캠페인 기획자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외국계 IT기업인 IBM으로 이직해 디지털 마케팅직을 거쳐,
개발자와 기업들, 대학교와 연구진에게 IBM의 IT 기술을 알리는,
Developer Relations을 시작했습니다.
이어 우아한형제들의 Developer Relations팀에서 기술조직을 브랜딩하고, 회사의 기술력을 알리며 영향력을 키우는 일을 했어요.
지금은 피플실의 컬쳐커뮤니케이션팀에서 우아한형제들의 조직문화와
조직-구성원간 소통경험을 설계하는 과정을 고민하고있습니다.
학문에 대한 관심도 놓지 않고 회사를 다니며 대학원에서 빅데이터를 전공했어요.
✍🏻대학교 6학년 졸업, 포트폴리오로 취업하다
배우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이 많아 대학교를 6년이나 다니다 졸업했습니다. 그러는 동안 취업시장이 정말로 어려워졌고, 상반기&하반기 공채에 모두 실패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기업에 직접 보내며 저에 대해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3군데의 회사에서 연락이 왔고, 가장 가고싶었던 광고회사에 입사해 계약직으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직무기회를 찾고, 커리어를 키워가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여정이 궁금하다면 만나러 오세요!
· 직무중심의 매력적인 자소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은 분
· 문과생의 IT분야 취업이 궁금하신 분
· 외국계 vs 국내 대기업. 어디가 더 나에게 맞을지 고민하시는 분
· B2C vs B2B, 에이전시 vs 인하우스 마케팅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신 분
· 대학원 진학에 관심있는 분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