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명예 멘토 멘토 찾기 콘텐츠 클래스 온라인 클래스 NEW 온라인 컨퍼런스 BETA 멘토 지원하기 로그인
#연구/설계 #진로

반도체 분야, 박사학위가 더 유리합니다

저는 메카트로닉스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멘티입니다. 저는 반도체에 관심을 두고 있고, 8대 공정 NCS 교육 수료를 하였습니다. 혼자서 해당 분야도 파고 있고요. Y 대학교에서 공정 실습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우연찮게 S 전자 DS 인턴에 지원해서 덜컥 서류에 합격했습니다. 


ⓒCienpies Design


기쁜 마음도 잠시, 교수님께서 대학원 진학을 권유하시네요. 대학원 기간은 6년인데, 그 기간이 짧은 기간도 아니고, 대학원 진학 시 부모님께 학비를 손 벌리는 게 싫습니다. 비전공자인 취업준비생으로서 대학원을 진학해야 할지, 공채 지원을 바로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학사 졸업 후 바로 회사에 들어가는 경우와 대학원 6년을 비교하면, 졸업 후 입사가 경제적으로 더 이익이 크다고 생각되는데, 실제로 그러한가요? 회사에서 최종 학력이 학사인 사람과 대학원을 졸업한 직원의 경우 처우에서 실제로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궁금한 것들이 많아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바로 취업을 하는 것과 대학원을 가는 것에 대해 선택을 해야 할 부분이 있을 텐데 제 생각으로는 둘 다 장단점은 있을 것 같습니다.


ⓒMarian Weyo


반도체 분야, 학사보다 박사과정을 우대합니다

우선 멘티님이 주로 말씀해주신 경제적인 부분은 박사 취득을 가정 했을 때,  반도체 업계 진입 시 당연히 학사 취업과 다르게 대우합니다. 처우도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멘티님께서 박사를 고려한 대학원을 선택하신다면, 6년 후 취업하게 될 때, 지난 공부가 절대 헛되지는 않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다만 취업을 염두에 전공 분야는 사전에 잘 선택하셨으면 합니다.


학사 취업도 장점이 있습니다. 학사 졸업 후 취업을 하게 되면 대학원 생활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같은 또래에 비해 경제적으로는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부모님께 재정적으로 지원을 받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이 방법이 최우선 돼야 하겠죠. 대학원에 가지 않고 S 전자 인턴으로 활동한다면, 나중에 취업에 유리할 수 있으니 이 방법도 충분히 고려하셨으면 합니다.


ⓒTero Vesalainen


둘 사이 가장 큰 차이점은 입사 후에 진급이나 대우 문제입니다. 특히나 반도체라고 하는 업종에서는 석박사 학위를 딴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확실히 학위를 가지고 회사에 다니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석사는 몰라도 박사라면 확실히 그 차이는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교수님이 대학원을 권유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당연히 학생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것일 수 있지만, 교수님과 함께 믿고 대학원에서 일할 사람으로 멘티님을 선호하는 것일 수도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좀 더 심사숙고하셨으면 하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멘티님께서 정말 잘 고려해서 결정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끝으로 단순히 집에 손 벌리는 게 싫어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는 것보다, 오히려 지원을 받아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게 절대로 나쁜 선택이 아님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멘티님의 모든 상황을 알 수 없지만, 말씀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제 개인적인 생각을 보탰습니다. 사전에 잘 고려하셔서 진로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궁금한가요?
지금 무료로 확인하세요!
답변 보기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3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콘텐츠 더보기
연구/설계
문화행정기관의 높은 문턱, 어떻게 뚫을 수 있을까요?
저는 문화예술을 통해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박물관에서 일하고 싶지만 높은 진입 장벽에 좌절했습니다. 석사학위를 따야 할지 아니면 전인교육이 발달한 독일에 워킹 홀리데이를 가서 어학 공부를 한 뒤 거기서 학위를 따야 할지 고민입니다.
멘토
연구/설계
13
연구/설계
대기업 올인 vs 중고신입으로 중소/중견기업 경력 이직
이번에 중견기업에 합격한 멘티입니다. 제가 원하는 직무라서 만족하는 상태이지만 원하는 목표인 대기업이 아니라 아쉽습니다. 중고신입으로라도 중견기업이 아닌 대기업에 취업할 생각인데, 중고신입 취업에 대한 멘토님의 솔직한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중고신입으로 대기업, 가능할까요?
최상화 멘토
삼성전자 · 생활가전사업부 선행개발팀
20
연구/설계
석사 준비 중인 멘티에게 학교의 네임밸류보다 중요한 것은?
멘토님, 저는 기능성 식품에 관심이 많습니다. 지금은 그 때문에 석사를 밟을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멘토님께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된 계기는 랩실 선택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정보를 찾았는데, 랩실 선택에서 중요한 두가지가 교수님의 존재와 네임밸류 정도 입니다. 멘토님이 생각하시기에 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허경 멘토
한국야쿠르트 중앙연구소 · 제품개발센터 유제품팀
10
연구/설계
대기업 연구직 취직, 석사와 박사 대우 차이가 클까요?
멘토님. 저는 석사과정 후 대기업 취직과 박사과정 진학 중 어떤 길을 선택할지 고민하고 있는데요. 대기업 연구직으로 입사하고 싶은데, 석사와 박사의 취업이 경력 인정, 업무 등의 부분에서 차이가 큰 지 궁금합니다. 또한, 석사로 연구직에 취업하게 된다면 승진에서 한계가 있진 않을까 우려가 되는데 실제로는 어떤가요?
김준종 멘토
LG전자 · VS사업본부
3
연구/설계
제약회사 영업직 멘티의 고민, “비전공자이지만 CRA로 이직하고 싶어요”
제약회사에서 영업 직무로 일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이런저런 고민하던 중에 CRA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현직자 멘토님께 관련해서 몇 가지 여쭙고 싶어서요! 보통 CRA는 전공자를 우대하는데, 문과생도 취업이 가능할까요? 또 영업 경력도 연구직 이직에 도움이 될까요? 진솔한 조언 부탁드려요.
손혁준 멘토
Novartis Korea / 한국 노바티스 · Solid Tumor Medical Franchise / 항암제 사업부 메디컬
5
연구/설계
20대의 꿈과 커리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이리저리 방황 중인 20대 중반 멘티입니다. 누구나 그렇듯 저도 인생이 마음 대로 되지 않았어요. 원치 않는 고등학교에 갔고, 어쩔 수 없는 조건 때문에 자퇴하고 일을 시작했습니다. 멘토님. 저한테도 꿈이 있는데, 발을 떼기가 어렵습니다. 그래도 도전해야 할까요? 아니면 현실을 냉정하게 마주해야 할까요?
김준종 멘토
LG전자 · VS사업본부
6
콘텐츠 더보기
멘토가 되어 보세요.
취준생, 사회초년생에게 멘토님의 커리어 경험을 공유해 보세요.
멘토 지원하기
  •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 처리방침 · 고객센터
대표번호: 02-2653-1022 (10:00 ~ 19:00) / 점심시간: 13:00~14: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레디앤스타트 | 사업자등록번호 : 117-81-82177 | 대표 : 조윤진 서울 종로구 종로 51 종로타워 23층

© 2020 itd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