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반도체 분야, 박사학위가 더 유리합니다
멘토
연구/설계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저는 메카트로닉스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멘티입니다. 저는 반도체에 관심을 두고 있고, 8대 공정 NCS 교육 수료를 하였습니다. 혼자서 해당 분야도 파고 있고요. Y 대학교에서 공정 실습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우연찮게 S 전자 DS 인턴에 지원해서 덜컥 서류에 합격했습니다. 


ⓒCienpies Design


기쁜 마음도 잠시, 교수님께서 대학원 진학을 권유하시네요. 대학원 기간은 6년인데, 그 기간이 짧은 기간도 아니고, 대학원 진학 시 부모님께 학비를 손 벌리는 게 싫습니다. 비전공자인 취업준비생으로서 대학원을 진학해야 할지, 공채 지원을 바로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학사 졸업 후 바로 회사에 들어가는 경우와 대학원 6년을 비교하면, 졸업 후 입사가 경제적으로 더 이익이 크다고 생각되는데, 실제로 그러한가요? 회사에서 최종 학력이 학사인 사람과 대학원을 졸업한 직원의 경우 처우에서 실제로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궁금한 것들이 많아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Min Young Heo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바로 취업을 하는 것과 대학원을 가는 것에 대해 선택을 해야 할 부분이 있을 텐데 제 생각으로는 둘 다 장단점은 있을 것 같습니다.


ⓒMarian Weyo


반도체 분야, 학사보다 박사과정을 우대합니다

우선 멘티님이 주로 말씀해주신 경제적인 부분은 박사 취득을 가정 했을 때,  반도체 업계 진입 시 당연히 학사 취업과 다르게 대우합니다. 처우도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멘티님께서 박사를 고려한 대학원을 선택하신다면, 6년 후 취업하게 될 때, 지난 공부가 절대 헛되지는 않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다만 취업을 염두에 전공 분야는 사전에 잘 선택하셨으면 합니다.


학사 취업도 장점이 있습니다. 학사 졸업 후 취업을 하게 되면 대학원 생활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이, 같은 또래에 비해 경제적으로는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부모님께 재정적으로 지원을 받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이 방법이 최우선 돼야 하겠죠. 대학원에 가지 않고 S 전자 인턴으로 활동한다면, 나중에 취업에 유리할 수 있으니 이 방법도 충분히 고려하셨으면 합니다.


ⓒTero Vesalainen


둘 사이 가장 큰 차이점은 입사 후에 진급이나 대우 문제입니다. 특히나 반도체라고 하는 업종에서는 석박사 학위를 딴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확실히 학위를 가지고 회사에 다니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석사는 몰라도 박사라면 확실히 그 차이는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교수님이 대학원을 권유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당연히 학생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것일 수 있지만, 교수님과 함께 믿고 대학원에서 일할 사람으로 멘티님을 선호하는 것일 수도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좀 더 심사숙고하셨으면 하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멘티님께서 정말 잘 고려해서 결정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끝으로 단순히 집에 손 벌리는 게 싫어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는 것보다, 오히려 지원을 받아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게 절대로 나쁜 선택이 아님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멘티님의 모든 상황을 알 수 없지만, 말씀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제 개인적인 생각을 보탰습니다. 사전에 잘 고려하셔서 진로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