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데이터 마케팅, 우회로 통해 유명 기업 입성하기
엠서치마케팅 · 전략사업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청주에 소재한 4년제 사립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멘티입니다. 현재 나이는 29살입니다. 졸업 후 3년 동안 지인들과 사업을 하면서 여러 분야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제품의 타깃, 시장 가능성, 시장 동향 등을 조사하고 설명하는 데이터 마케팅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이쪽 일을 해볼까 싶어 궁금했던 점을 여쭤봅니다.

 

©️freepik

 

1. 제 스펙으로 카카오나 배달의 민족 같은 유명 기업에 입사하기 어려울 것 같은 데 정말 그런가요? 어떻게 해야 이런 회사에 입사할 수 있을까요? 


2. 혼자서 마케팅 공부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잡히질 않아 방향을 제대로 못 잡고 있습니다. 꼭 공부해야 하는 게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추천할만한 회사가 있을까요? 있다면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멘토님의 조언이 피와 살이 될 것입니다.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조홍일 멘토의 답변

스펙의 압박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경력직 입사를 노리자

안녕하세요, 멘티님. 소위 ‘네임드 기업’으로 배달의 민족, 카카오 등을 언급했는데요, 멘티님 스펙을 쭉 보니 그 무엇보다 학점이 걸립니다. 학점은 지원자의 학창 시절 성실성을 평가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대기업의 경우 학점 커트라인이 거의 정해져 있지요. 

 

©️Andrey_Popov


취업준비생이 신입 공채 시즌에 멘티님이 언급한 네임드 기업에 많이들 지원합니다. 기업은 자사에 적합한 인재를 뽑기 위해 나름의 기준을 정하고요. 그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몇 가지 스펙이 있는데, 필수 스펙 중 하나라도 미달된다면 사실상 그 기업에 입사할 수 없다고 봐야 합니다. 

 

그나마 경력직 입사를 노린다면 학점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경력직 사원을 뽑을 때 학점보다는 지원자의 커리어를 중점적으로 보니까요. 경력직으로 지원할 땐 내가 어느 직장의 어떤 포지션에서 얼마만큼의 성과를 거뒀는지, 혹은 어떤 사업을 해서 얼마만큼의 성과를 거뒀는지를 어필하면 됩니다.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은 스펙을 덜 봅니다. 이런 기업에서 경력을 쌓은 뒤 더 규모가 큰 곳으로 이직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unsplash


마케팅 공부,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그 시작

마케팅은 공부하면 할수록 어려운 직종이자 업무입니다. 마케팅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멘티님의 전공에 빗대 설명해볼게요. 개발 언어도 C, C++, Java, Python 등 종류가 워낙 많아서 어떤 언어를 배울지 단번에 고르기 쉽지 않잖아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까요. 마케팅도 마찬가지랍니다. 일단 어떤 마케팅을 할 지부터 정해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오프라인 마케팅, ATL1), BTL2) 등 정말 그 길이 많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선택하더라도 그 안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데이터 사이언스, 데이터 애널리틱스 등으로 파생된 영역을 선택해야 하죠. 

 

제가 멘티님이 어떤 분인지 직접 만나서 확인해보질 못해 어떤 길을 택하라고 섣불리 말하지는 못하겠습니다. 각 부분을 나름 조사해서 맞는 길을 택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마케팅 공부 방법을 궁금해했는데 마케팅은 실무를 통해 공부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만약 마케팅 업무를 하게 된다면, 사수로부터 일을 배우세요. 다양한 강의를 접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 커뮤니티나 실무자 교육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마케팅 관련 강의를 추천합니다. 우선 입문 강의로 시작하세요. 데이터 사이언스나 애널리스트 관련 강의는 실무를 2~3년 해봐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빨리 습득할 수 있을 겁니다. 

 

ⒸMonster Ztudio


입사 지원 전, 기업 평가 사이트를 체크하자

사실 추천할만한 회사를 특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내가 만족하고 다니는 회사라면 박봉이어도 추천할 수 있는 회사기 때문이죠. 

 

다만, 기업 평가 사이트에서 평점 2.5점 이하로 받은 회사에는 절대 지원하지 마세요. 이거 하난 확실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보통 3.0 이하도 가지 말라고들 하는데 그러면 수도권에서 다닐 수 있는 회사가 거의 없을 것 같아 2.5점으로 제한합니다. 

 

질문 내용이 다소 포괄적이라 답변을 나름 세밀히 하려 노력했는데 멘티님이 만족했을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잇다로 문의 주세요. 확인할 때마다 답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ATL : Above the Line.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중 비(非)대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TV·인쇄·라디오·옥외광고 등과 같은 전통적 매체로 구성된다. 


2) BTL : Below the line. 마케팅을 직접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활동인 이벤트, 전시, 스포츠마케팅, CI, PR, 옥외매체, 인터넷 등을 말한다.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ATL과 달리 쌍방향의 성격을 갖는다.

 

조홍일 멘토
엠서치마케팅 · 전략사업부
마케팅/MD
꿈을 향해 달려가다보면
지금 내가 가는 이 길이 맞나 싶을 때가 참 많을 거에요.
저 역시도 그랬었거든요.
그럴 때마다 제대로 된 멘토가 있었으면 했습니다.
그리고 주니어 시절에는 참된 사수가 있었으면 했구요.
많은 분들께 랜선선배, 랜선사수가 되어드리고 싶네요.
*아이보스 강사
*픗픗 아카데미 강사
*그로스쿨 강사
*아이보스 "우뇌"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