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구조해석 분야 취업, 프로그램 스킬보다는 해석 능력이 중요합니다
멘토
연구/설계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진동 해석 분야에서 석사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입니다.

현재 항공기에 작용하는 복합하중(열, 음향, 공력)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 해석을 통한 피로 수명 예측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연구를 하면서 *매트랩(MATLAB)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 해석 분야의 채용 공고를 보면 파트란, 나스트란, 아바쿠스와 같은 비선형 해석 관련 프로그램 사용 가능자를 우대하고 있어, 매트랩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입장에서 현실적인 교육을 받지 못할까 걱정이 됩니다.
 

©Lorenzo Cafaro


단순히 교육한 두 번 받으러 간다고 해도 교육 이후에 프로그램을 사용할 확률이 거의 없어 숙련도가 떨어질 거로 생각하는데, 어떤 부분을 공부해야 구조 해석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요?



*매트랩(MATLAB) : MathWorks 사에서 개발한 수치 해석 및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는 공학용 소프트웨어. 행렬을 기반으로 한 계산 기능을 지원하며, 함수나 데이터를 그림으로 그리는 기능 및 프로그래밍을 통한 알고리즘 구현 등을 제공한다. MATLAB은 수치 계산이 필요한 과학 및 공학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된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구조 해석 분야의 가장 보편적인 범용 프로그램이 나스트란, 아바쿠스, 앤시스 등이다 보니, 대부분 회사에서 관련 프로그램 사용 가능자를 우대한다는 채용 공고가 많이 나갈 겁니다.
 
그러나 회사는 상기 프로그램들을 다룰 줄 아는 기술이 좋은 사람보다 유한요소해석(FEM)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가진 사람을 선호합니다. 다만 확률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줄 아는 사람이 FEM에 대한 이해가 높다고 판단하는 거지요.
 
단기적으로는 프로그램 활용 능력이 높은 사람이 일을 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은 FEM과 역학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은 스스로 다양한 해석을 수행하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매트랩을 사용하고 있는 멘티님이 훨씬 더 나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봅니다. 직/간접적으로 코딩을 하면서 해석을 하다 보면 FEM 이론에 대한 학습과 이해도 훨씬 높아지고, 향후 범용 프로그램에 대한 적응도 빨라질 겁니다.
 

©Freestocks


장인이 도구를 빛나게 합니다

결국 해석이란 엔지니어가 실제 물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개념화한 다음 그 현상을 구현할 수 있는 가상의 해석 모델을 구축한 뒤, 역학적 이론을 이용해서 문제를 풀어내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했냐는 부차적인 문제이고 어떻게 해석했느냐가 중요한 문제입니다.
 
1년 정도는 매트랩을 이용해서 해석을 수행하면서 이론과 코드를 이해하고, 그 이후에 범용 프로그램 1~2개의 교육을 받으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매트랩과 범용 프로그램을 활용해 동일한 해석을 수행하고 결과를 비교하다 보면, 프로그램 별 차이도 파악할 수 있고, 그 이유를 사유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실력도 쌓일 겁니다.
 
두서없이 얘기하다 보니 글이 길어졌지만, 결론은 해석 프로그램은 엔지니어에게 단지 도구일 뿐이며, 중요한 것은 그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그 도구를 잘 사용할 수 있냐는 겁니다. 제 조언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은 언제나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