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스타트업 마케팅 직무, 변화에 유연해야 합니다
패스트캠퍼스 (Day1company) · 마케팅본부 B2B마케팅파트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라는 책을 읽고 마케터를 꿈꾸게 된 멘티입니다. 

 

ⓒrawpixel


저는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고 스타트업 브랜딩을 총괄하는 브랜드 마케터가 되고 싶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은 빠르게 성장해야 하므로 신입보다는 경력직을 선호한다고 들었습니다. 

 

또 스타트업에서 경력을 쌓을 경우, 이직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는 얘기도 들어 걱정이 많습니다. 스타트업 신입 입사를 준비해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일반 기업에서 경력을 쌓은 뒤 경력직으로 스타트업에 입사하는 게 좋을까요? 

 

스타트업에 신입으로 들어가기 위해선 구체적으로 어떤 걸 준비해야 하나요? 대기업과 달리 스타트업은 공개채용 정보가 별로 없어서 막막합니다. 저는 마케팅과는 무관한 전공을 공부했으며 마케팅에 관심을 가진지도 오래되지 않아 관련 스펙이 전무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yenny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저도 퍼블리에서 발행된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 콘텐츠를 읽으면서 브랜드 마케팅의 꿈을 키웠기 때문에, 멘티님의 이야기가 굉장히 반갑네요. 크게 3가지의 질문을 하셨는데 차례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Prostock-studio


스타트업 진실 혹은 거짓 - 스타트업은 경력직을 선호한다?

스타트업은 신입보다 경력직을 요구한다는 말은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린 말입니다. 현재 저는 콘텐츠 마케터로 일하고 있지만, 지금의 회사가 첫 회사이며 기존에 마케팅 관련 이력은 전혀 없었습니다. 흔한 마케팅 대외활동도 해본 적이 없고요. 저뿐 아니라 저와 함께 일하는 동료들도 경력 없이 신입으로 들어오신 경우도 많습니다. 이것만 보아도 ‘스타트업은 경력직을 선호한다’란 말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느낀 것은 스타트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근무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업무 경험이 있는 경력직 분들이 신규 입사자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겠죠? 그래서 스타트업이 경력직을 선호한다는 말이 나온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스타트업이 경력직을 원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은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뭐든지 배울 준비가 된 사람을 선호합니다.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법한 일명 ‘스타트업 마인드’가 있는 사람을 원하죠. 만약 스타트업에서 마케터로 근무하길 원한다면 경력의 유무를 따지기 전에 멘티님 스스로가 변화에 유연한 성향의 사람인지를 먼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freepik

 

스타트업 진실 혹은 거짓 - 스타트업에서 일하면 이직이 어렵다?

저를 포함해서 스타트업에서 일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이 ‘나는 스페셜리스트가 되고 싶은데 제너럴리스트로 일하는 것 같아 걱정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아마 멘티님도 이런 비슷한 걱정일 것 같아요. 스타트업은 대기업보다 규모가 작고 인력이 적어서 한 명이 여러 업무를 처리해야 할 상황이 많습니다. 그래서 웬만한 분야의 일은 두루 잘하지만 한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개인의 노력과 선택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스타트업에서 일한 지 오래되지 않았으나 많은 스페셜리스트를 만나고 있습니다.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놓칠 수 없는 스타트업이라는 특성상 같은 마케팅 업무라도 대기업의 마케터보다 훨씬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은 에이전시를 통해 처리하는 부분이 많다면, 스타트업에서는 내 손으로 직접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죠. 그래서 이론보다 실무에 강한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타트업 출신이 오히려 이직 시장에서 매력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 스스로는 아직 이직 경험이 없어 단정 짓기 힘들지만, 저와 함께 일한 많은 분이 각자의 조직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그 경험을 발판 삼아 이직하거나 다른 커리어를 쌓고 계시거든요.

 

ⓒPasuwan


스타트업에 입사하고 싶다면 스펙보다 직무의 이해도를 높여라

스타트업을 준비한다면 대기업에서 요구하는 토익 성적이나 한국사, 각종 자격증, 수상경력 등이 필수는 아닙니다. 멘티님이 지원할 직무에 대한 이해가 먼저입니다. 이후 해당 직무에서 ‘어떤 스킬과 역량을 원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이뤄져야 합니다.

 

저는 콘텐츠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마케팅하면 단순히 상품 홍보 전략을 짜는 정도의 모호한 일을 떠올리시죠. 하지만 저의 실제 업무는 굉장히 디테일한 부분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품의 광고 전략을 세우고 해당 광고를 내보낼 채널에 비용을 집행하고 이미지나 영상 등을 직접 제작하기도 합니다.

 

일하다 보면 대학에서 마케팅 수업을 이수했는지는 크게 중요한 것 같지 않습니다. 대학에서 배우는 내용이 현업에서 활용되는 경우가 많지 않거든요. 오히려 중요한 것은 ‘디지털 시대에서 어떻게 상품을 홍보해야 효과적인가’와 ‘나의 기획을 어떻게 현실화할 것인가’입니다. 이를 위해 SNS나 포털사이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추가로 광고 소재 제작을 위한 포토샵이나 프리미어 등의 툴을 쓸 줄 알면 더욱 좋고요.


ⓒDean Drobot

 

‘나’를 알아야 ‘일’을 구한다

저는 글쓰기를 좋아해서 에디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과 관련된 활동이나 이력은 전혀 없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과 콘텐츠 에디팅은 전혀 다른 일이거든요. 그럼에도 지금 제가 콘텐츠 마케터로 무리 없이 일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제가 잘하는 것과 하고 싶은 일을 잘 연결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서류 합격을 위해 억지로 나의 적성과 흥미를 꾸며내는 차원이 아닙니다.

 

멘티님도 어떤 경험을 통해 어떻게 성장을 했고, 구체적으로 어떤 보람을 느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세요. 왜 스타트업, 왜 브랜드 마케팅을 꿈꾸는지 곰곰이 고민해보세요. 공모전에서 수상하거나 영어 성적을 취득하는 일은 그렇게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내가 어떤 경험을 통해 나의 어떤 모습을 발견했다는 것은 특별합니다. 똑같이 공모전에 나가도 ‘기획’이 재밌는 사람이 있고, ‘커뮤니케이션’이 재밌는 사람이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라는 책에 감명을 받았다면 ‘왜’라는 질문에 대해 깊은 고민과 답변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멘티님이 마케팅 경험이 없더라도 멘티님을 어필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회사가 원하는 건 마케터1, 마케터2, 마케터3이 아니라 마케팅을 하는 멘티님 자체거든요.

 

스타트업 취업을 꿈꾸는 멘티님, 지금 하고 계신 크고 작은 고민이 분명 미래의 좋은 밑거름이 될 겁니다. 취업은 언제나 나로 시작해서 일로 향하는, 나와 일 사이의 접점을 찾는 과정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 주세요. 그럼 스타트업에 조금 먼저 들어온 사람으로서 멘티님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


yenny 멘토
패스트캠퍼스 (Day1company) · 마케팅본부 B2B마케팅파트
마케팅/MD
안녕하세요. 현재 5년차 디지털 마케터로 Fast campus에서 프로덕트 기반의 콘텐츠 마케팅을 해왔습니다. 주로 온라인 강의 프로덕트의 매출 극대화를 위한 콘텐츠 마케팅과 프로모션 기획 및 홍보를 담당했고, 현재는 기업교육(B2B) 부문에서 CRM 마케팅 업무를 개진 중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