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제철 생산관리, 공정 과정별로 업무의 차이가 있나요?
멘토
생산/품질/제조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철강에 관심이 많은 멘티입니다. 한가지 궁금한 게 있어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Red ivory

 

멘토님 제강, 연주, 압연, 후판 등 공정 과정에서 업무의 차이가 발생하나요? 제가 배운 지식 선에서 업무 일과가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없어서 여러모로 불안합니다. 

 

고온 거동 / 합금원소에 따른 열처리 과정에 관심이 많다면 제강 / 연주에 지원하는 것이 맞는지, 스프링 백(spring back)이나 두께 치수적인 측면에 관심이 많다면 냉연 / 후판에 지원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걸까요? 이 차이를 알아야 어떤 직무에 지원해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멘토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권문명 멘토의 답변


현업에 지식은 현업에서

안녕하세요 멘티님. H 제철에 근무하는 멘토입니다. 우선 H 제철 생산관리 조직은 조업 / 품질 / 지원부서로 나뉩니다. 조업 부서는 생산량, 수율, 실적, 설비 등을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현장 근무뿐만 아니라 노무관리 또한 수행하죠. 


품질 부서는 제품의 품질, 불량 시 원인 파악, 개선방안 도출 등의 업무를 도맡고 지원부서는 조업의 업무환경을 위해 생산지원, 공정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Red ivory


우선 멘토님이 질문한 영역은 대부분 조업에서 하는 업무입니다. 제강 연주 압연(후판) 공정은 제강은 성분제어, 연주는 연속주조, 압연은 제강 연주로 생산된 슬라브를 제품화하는 과정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이에 따라 파생되는 업무는 부서마다 세분돼있어서 일일이 답변하는 건 무리인 것 같습니다. 

 

멘티님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는 저희 회사의 R&D(연구소)에서 담당하는 업무들입니다. 학사졸업생이 연구소에 지원해서 현업에 일하고 계신 분들은 몇 분 계시지만 극히 소수입니다. 회사는 학사졸업생에게 전문지식을 요구하지는 않거든요.

 

전공지식이 필요한 분야지만 참고만 할 뿐 현업에 배정되면 그 업무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특정 분야에 지원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후순위로 두고 지원하는 것 자체를 우선순위에 두는 게 맞다고 봅니다. 

 ⓒLightField Studios


 

학사졸업생이면 채용인원이 많은 직무에 지원하세요

두께 형상 제어 부문의 경우 압연 기술개발 / 압연생산 기술개발팀에서 압연 형상 롤모델을 관리합니다. 이 팀의 구성원은 기계공학과 석사 이상 출신이 많습니다. 

 

반면, 거동 합금원소에 따른 열 처리 과정으로 조직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이에 따른 물성은 어떻게 변동하는지를 보는 부서는 판재류(후판, 열연) 개발팀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기는 신소재공학과 출신이 많은 편입니다. 

 

특정 업무를 꼭 하고 싶은 게 아닌 이상, 멘티님이 관심 가지는 업무는 모두 서로 연관돼 있습니다. 깊숙이 파고들고 연구하는 부서는 이를 담당하는 연구조직이 별도로 있습니다. 따라서 학사 졸업생 신분으로 취업을 원한다면 TO가 가장 많은 생산관리 직무에 지원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질문하세요. 열과 성을 다해 대답하겠습니다. 건승을 빕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