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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 시스템 기획 직무, 포트폴리오에 깊이를 더해보세요
플레이위드게임즈 · 게임 기획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30살, 늦은 나이에 신입으로 시스템 기획1) 직무를 지망하는 멘티입니다. 늦은 나이에 취업하지 못해서 그런지 열등감과 조급증이 생겼고 스트레스 때문에 탈모 증상과 불면증까지 겪고 있습니다. ‘시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절박한 심정을 담아, 혹여 취업하지 못하는 상황의 실마리를 풀 수 있지는 않을까 싶어 고민을 남깁니다.


ⓒNata-Lia


1. 첫 번째, 가장 큰 고민입니다. 시스템 기획 관련 직무 수시채용에 3달간 지원했지만 단 한 개의 회사에서도 서류전형에서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포트폴리오 문제인지, 자소서 문제인지 혹여나 나이가 문제인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경쟁률이 높은 대기업만 지원한 것도 아니고 중견기업에도 지원했기 때문에 단순히 경쟁률이 높아서 탈락한 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분명 제게도 문제점이 있어서 서류조차 통과하지 못한 거겠죠. 정확히 어떤 게 문제인지를 모르겠습니다.

 

2. 두 번째는 ‘제가 시스템 기획에 재능이 없을까?’라는 고민입니다. 게임 기획을 공부하며 시스템과 더불어 레벨도 배워야 한다는 생각에 FPS 레벨 기획서도 작성한 경험이 있고, 1개의 FPS 레벨 기획서로 3N 중 하나의 회사에서 신규 프로젝트에 관한 면접을 봤습니다.


비록 낙방했지만, 당시 레벨 기획 쪽은 자주 면접 제의도 오는데, 제가 목표로 하는 시스템 기획은 단 1번도 서류전형을 통과한 적이 없어 오히려 이쪽에 역량이나 재능이 없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정확한 고민 해결을 위해 포트폴리오도 올려뒀습니다. 멘토님의 쓴소리가 제게 큰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소중한 시간 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1) 시스템 기획 : 전반적인 게임 구성과 게임의 규칙을 만드는 직무.

 

💬 김민석 멘토의 답변

 

서류탈락, 나이가 아니라 역량 어필의 문제입니다

안녕하세요. 취업 스트레스로 힘든 상황에 놓인 것 같네요. 멘티님은 계속해서 노력해왔고 저한테까지 절박한 심정이 느껴지는 만큼 지금처럼 쭉 한다면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 겁니다.


ⓒwavebreakmedia


멘티님은 취업하기에 늦은 나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사실 게임 업계에서 늦은 나이로 취업하는 케이스가 상당히 많습니다. 어린 나이에 취업 되기도, 늦은 나이에 취업 되기도 하는 이 업계는 그만큼 나이보다 실력과 인성이 중시합니다. 그러니 나이로 인한 조급함을 나이에서 나오는 여유로움으로 바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한 내용을 바탕으로 답변하겠습니다. 멘티님의 자소서는 보지 않았고 포트폴리오만 본 상황에서 말하자면 사실 취업할 수 있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위에 대기업과 중견 기업은 꽤 높은 경쟁률을 뚫어야 합니다. 제가 일했던 중견 회사 또는 스타트업에서 신입 수시채용 공고를 올리면 며칠 만에 200개 이상의 이력서가 들어옵니다. 공채는 더 말할 것도 없지요.


그만큼 요새 취업 경쟁률이 심각한데, 그 이유는 신입을 잘 뽑지 않고 경력자를 많이 뽑아 신입이 들어갈 자리가 별로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경력자 채용이 쉽지 않아 신입 공고도 잘 올라와서 좀 나은 상황이지만 아쉬운 현실입니다.


ⓒAnastasiya 99


멘티님의 포트폴리오에 대해 말하자면 아쉬운 부분이 조금씩 있습니다. 기획서에 깊이가 없는 부분이 있으며 필요 없는 내용과 분리해야 할 내용이 보입니다. 어떤 부분은 현업에서 쓸 법하다가 다시 너무나 아쉽게 다른 내용이 들어간 부분이 눈에 띕니다.


신입은 현업에 얼마나 빨리 적응하고 업무를 익힐 수 있느냐를 최우선으로 보기 때문에 조금만 더 깊이 있게 다듬어 주셨으면 합니다. 현업에서 쓸 수 있는 문서처럼 분리 및 세분화, 구체화한다면 좋겠습니다. 아마 포트폴리오의 차이 또는 경쟁률 문제 등이 서류 통과가 어려운 이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포트폴리오에 깊이를 더해보세요

시스템 기획자와 레벨 디자이너1)는 정반대의 포지션입니다. 시스템 기획자가 레벨디자인의 기반작업인 전투시스템을 담당하는 기획자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시스템이라면 시스템 기획자와 레벨 디자이너가 크게 엮여 일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중견 이상만 가더라도 이러한 포지션 구분은 확실합니다. 만약 포트폴리오를 제출한다면 포지션에 맞춰 한쪽에 더 힘을 주고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벨 디자이너 채용이면 레벨디자인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되 시스템도 할 수 있다는 정도의 내용으로 문서를 구성하면 되겠죠.

 

멘티님의 포트폴리오를 보고 레벨디자인 문서에 담겨있는 디테일과 깊이 그리고 실무에서 필요한 내용의 구분에 비해 시스템 문서에는 이런 부분이 약하다고 느꼈습니다. 이것은 재능의 부족보다는 깊이와 시간, 고민의 차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fizkes


레퍼런스의 부족, 구성의 부족함 등을 보완해서 시스템 기획서를 다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포트폴리오를 검수하거나 방향성을 제시해줄 만한 멘토를 찾아서 도움을 받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학원이나 과외 등을 통해 진단하는 것도 평소엔 그리 추천하진 않지만, 지금의 멘티님에게는 필요해 보입니다.


글을 주절주절 쓰다 보니 말이 많아졌네요. 나이와 주변의 시선, 그리고 어려운 취업 상황 때문에 많이 힘드시죠? 계속해서 자신을 검토하고 더 노력해서 수정해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 정도 실력은 된다고 할 수 있으니 자신감을 가지길 바랍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건승을 기원합니다.

 

 

1) 레벨 디자이너 : 게임에서 플레이 가능한 맵과 레벨 등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직무


김민석 멘토
플레이위드게임즈 · 게임 기획
서비스 기획/UI, UX
10년차 게임기획자입니다.
게임 업계를 지망하시는 분들에게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며 힘이 되어 드리고 싶습니다.
저 또한 취업전에 멘토가 절실하게 필요했습니다.
그 간절함을 알고 있기에 부족하지만 많은 멘티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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