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화장품 영업과 마케팅, 직무 결정이 힘들어 자소서가 엉망입니다
멘토
영업/영업관리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올해 학교를 수료한 취준생 멘티입니다.

화장품 산업에 관심이 많아 L사나 A사 취직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소서가 다듬어지지 않아 서류조차 합격하지 못했어요. 최대한 빨리 자소서를 완성해 하반기에는 꼭 취업하고 싶습니다.

다만 자소서를 보완하기 전에 직무를 확실히 정하려고 합니다. 마케팅 직무를 1순위로 지망해왔지만, 최근에 영업도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러나 기업마다 마케팅과 영업 직무가 하는 일이 천차만별이라 어느 직무로 가야 할 지 판단하기가 힘듭니다.


©️Mugshots.Studio


현직에 계신 멘토님이 정확한 정보를 주신다면 제가 지원 직무를 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제가 궁금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멘토님이 일하고 계신 L사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영업과 영업 관리가 어떤 점에서 다른지, 영업 팀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멘토님은 어떤 업무를 하며 하루를 보내시는지 듣고 싶어요.

2. 화장품 산업의 영업/마케팅 직무에 필요한 역량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제2외국어를 어필하면 좋을까요?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의 조언을 듣고 희망 직무를 정해 자소서를 빨리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그럼 답변 기다릴게요!


💬 최태영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 잘 읽었습니다. 취준에 앞서 희망 직무를 구체적으로 정하는 일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직무에 따라 어필해야 하는 부분이 달라지니까요.


©️Nadin Panina


마케팅과 영업 중에서 고민 중이라고 하셨는데, 아시겠지만 둘은 굉장히 다른 업무를 합니다. 마케팅이 사람들이 살만한 제품을 만드는 부서라면, 영업은 만들어진 제품을 현장에서 많이 파는 겁니다. 아무래도 제품 개발, 계획 설정은 마케팅에서 담당하고, 영업은 그 계획을 달성하는 거죠. 잘 생각해보시고 현명하게 판단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질문하신 부분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영업과 영업 관리는 엄연히 다른 업무를 합니다
영업과 영업관리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하는 업무가 다릅니다. 영업 업무만 담당한다면 매출을 늘리기 위한 판촉 업무를 해요.

하지만 영업에 ‘관리’라는 표현이 합쳐지면 매출 활동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판매원 관리, 교육, 매장 DP 활동 등 다양한 업무가 포함되죠. 영업 부서 안에 영업 관리 업무가 들어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영업팀 구성은 먼저 채널에 따라 분야가 나눠집니다. 백화점, 면세점, 온라인, 마트 등 다양한 분야가 있거든요. 부문별로 지역별 팀이 따로 구성되어 있어요.


©️Brian A Jackson


이제 간단하게 제가 하루 동안 하는 업무 시간표를 말씀드릴게요. 저는 현재 영업 관리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L사는 탄력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어서 8 to 5나 9 to 6 시간표로 근무를 합니다.

아침에 출근한 뒤에 제품 출하 시간 전까지는 주문한 제품을 챙기고, 대리점에 연락해 판매 독려도 하고, 여러 가지 제반 사항을 점검합니다. 보통 12시 반에는 주문 제품이 물류 업체에서 출하됩니다.

출하가 끝나면 점심을 먹습니다. 오후에 회의가 있으면 사무실에서 업무를 하지만, 보통 외근을 나가 대리점을 돌면서 본사에서 시행하는 정책을 점검하고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글로 쓰니까 간단해 보이지만, 생각보다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한 일입니다. 여러 가지를 동시에 챙겨야 하는 일이라 항상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하거든요. 영업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느 정도 감이 잡히셨으면 좋겠네요.


©️Anastasiya99


자기만의 경험 쌓기, 역량 어필에 도움이 돼요

회사마다 요구하는 역량이 다르겠지만,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를 조금 말씀드리자면, 저는 입사 전에 장사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거기서 느꼈던 고객들의 반응을 보면서 현장에서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는데요. 이걸 자소서나 면접에서 많이 활용했습니다. 영업 직무로 가고 싶다면 다양한 경험이 분명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어요.


또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어느 조직, 어느 직무에서 일하건 필수입니다. 소통하기 어려운 사람이라면 협업하기 힘드니까요. 너무 당연한 이야기죠? 추가로 제2외국어로는 중국어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L사나 A사는 굉장히 활발하게 중국 투자를 하고 있어요. 중국어를 챙겨두면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멘티님이 주신 질문에 모두 답변을 드렸습니다. 지금 한창 자소서를 쓰고 계시느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 것 같아요. 힘들겠지만 조금만 더 힘내시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예요. 합격의 달콤함을 상상하면 잘 버티시기를 바랍니다. 항상 응원할게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영업/영업관리
약 12시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