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스펙과 역량을 기르고 싶다면? 인사팀 취업 준비생을 위한 조언
멘토
인사/총무/노무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경영학과 재학 중인 멘티입니다. 최근 인사팀 (채용/교육 파트)에서 인턴을 하면서 인사팀 입사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회사의 채용과 교육 프로세스가 인상 깊었고요. 평가나 보상은 전문성이 필요했고, 제가 신입으로 입사하여도 쉽게 할 수 없는 업무라는 생각도 들어 도전 의식이 생겼습니다.  

 

©️SimplyDay


인사 직무에 대한 관심도를 어필하고 저도 공부를 하기 위해 HRM 자격증을 취득 후 노무사 1차까지만 응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두 자격증 모두 채용이나 교육보다는 평가나 보상에 적합한 자격증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인사와 관련된 자격증이 전혀 없어 HRM 자격증이라도 따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요. 

 

아직 대학을 1년 반 정도 더 다녀야 해서 그 기간 무엇을 더 준비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멘토님의 생각을 듣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반가워요. 멘티님 "채용/교육 파트 지원 관련해서 준비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가?"를 핵심 질문으로 보고 이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Monster Ztudio


한가지 분야만 노리는 것은 NO!

우선 교육 파트 지원을 목표로 삼는 것은 괜찮지만 채용 분야는 추천해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우선 인사 직무에서 채용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나, HRM의 프로세스 중 하나로 오히려 채용만 보고 인사 직무를 지원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물론, 수시 채용과 같이 채용 팀에서 일할 직원을 뽑는 경우는 다릅니다.)

 

교육 파트 쪽은 사실 석사 취득이 가장 효과가 있는 스펙 중 하나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노무사' 자격증은 채용이 아닌 그보다 더 큰 인사 직무에서 가장 적합한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즉, 노무사 자격증이 있으면 기본적으로 채용 파트에 지원할 때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HRM과 HRD의 구분은 갈수록 사라지는 것이 추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두 아우르는 준비가 필요하겠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hoto Kozyr


몇 가지 활동을 추천해 드려요

제 나름대로 졸업 전 하기에 좋은 활동을 추려 봤습니다. 

 

1. 자료 정기 구독 : 분야마다 학회, 저널 등 자료가 있으니 정기적으로 구독하시면서 자기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생각을 정리한 내용을 별도 블로그나 HR 직무 관련 카페에 정기적으로 올리면서 추후 자기소개서, 면접 때 말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해야겠지요? 

2. 학회 활동 : 학교 내에 HR 학회가 있다면 꼭 하세요. 이슈에 관해 공부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3. 공모전 참여 : 학회에서 기회가 된다면 팀을 꾸려서 공모전에 참여해보세요. KMAC에서 주관하는 경영논문 공모전이 있는데 HR 분야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공모전이 있다면 꼭 지원 바랍니다.

 

HR 직무는 노무사 자격증 말고는 사실상 큰 공신력은 없습니다. 물론 HRM전문가 자격증 등은 직무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기에 아주 좋은 수단이지요. 핵심은 어떻게든 채용 담당자에게 자신의 역량을 객관화하여 보여주는가 입니다.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생각과 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움직여 주세요. 화이팅입니다. 


언제든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연락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