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해외영업 직무 현직자가 원하는 이상적인 신입 사원
멘토
해외영업
약 6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해외대학 인문학과를 나와 대기업 해외 영업 직군을 목표로 하는취준생입니다. 이렇게 질문할 곳이 있어서 참 좋고 멘토님 역시 잇다에서 활동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해외 영업 관련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Juliana Kozoski


1. 중국 및 동남아시아 쪽 해외 영업에 있어서 어떤 역량(업무능력, 성격, 경험, 어학능력, 외모?, 남녀 선호도 등등)이 제일 필요한가요? 
 
2. 멘토님은 어떤 해외 영업 신입사원을 원하시나요 ? 
(면접에서 멘토님은 지원자의 어떤 점들을 주의 깊게 보시나요?) 
 
3. 해외 영업 직군 신입으로서 입사 후 1년 동안 바로 하게 되는 업무는 구체적으로 어떤 게 있을까요? 
 
4. 해외 파트너들은 어떤 한국 직원들과 비즈니스를 하는 것을 선호하나요? 해외 파트너들도 남자 비중이 큰가요? 
 
5. 서류전형에서 자소서의 영향이 큰가요? 해외 영업 직군 서류전형을 통과하려면 스펙은 어느 정도 갖춰야 안전할까요? 
 
바쁘실 것 같은데, 너무 많은 질문을 드려서 죄송하고 또 감사합니다.

💬 멘토의 답변

대기업 해외 영업이라는 분야는 워낙 광범위해서, 제가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말씀드릴 수 밖에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A 전자에서 노트북 완제품 해외 영업(일본, 러시아 및 동구권 담당)을 7년 했었고, K 디스플레이에서 디스플레이 Panel 부품 해외 영업(동남아, 미주 담당)을 4년 했습니다. 
 

©Rawpixel


 

해외 영업 사원의 기본역량은?

기본적으로는 어학(영어)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중국은 중국어겠죠) 
대부분 이메일로 전화 내용을 다시 확인하기 때문에 원어민 수준의 회화능력이 아니더라도 서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의 언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대기업의 경우, 지점의 현지 직원이나 주재원을 두고 비즈니스가 진행되므로 고객과 직접 소통할 일은 많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출장이나 고객 방문 시 직접 소통해야 하는 상황이 많으므로 고객 응대 능력이 중요합니다. 고객 응대 능력이라 함은 구체적으로 적극적인 태도, 납기 준수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일하고 싶은 신입은?

본인 스스로 결정하지 못할 일을 빨리 보고할 줄 아는 후배입니다. 감당도 못 할 일을 혼자 끙끙대고 고민하기 전에 위로 보고해서 해결방법을 찾고, 어떤 상황이 발생하든 실시간으로 선배들과 공유할 줄 아는 후배를 선배들은 좋아합니다. 혼자 뭘 해보겠다고 일을 지연시키거나 숨기거나 허위보고를 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일들이 어려워지고, 신뢰마저 잃게 됩니다. 
 
면접에서는 지원자들이 얼마나 자신의 경험과 역량에 대해 솔직하고 진정성 있게 어필하는지, 입사하려는 의지가 정말 있는지를 물어보곤 합니다.
 

©Freddie Marriage



입사 후 1년의 업무 

입사 후 1년 동안은, 대부분 지도 선배(대리, 과장급)의 업무를 보조합니다. 해외 영업의 전체 프로세스도 익히고, 영업(출하) 관련된 회사별 시스템도 배우고, 고객으로부터 계약을 체결하고, 주문을 받고, 출하하는 모든 과정을 배웁니다. 물론 판매하려는 제품의 특성과 특징도 배우게 되고요. 
 
이 기간에 신입 사원은 영업 관련 부서 사람들과 유대를 형성해야 합니다. 
영업 혼자 처리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관련된 타 부서 사람들의 협조와 동의를 얼마나 잘 얻어내느냐에 따라서 회사 생활이 고되기도 하고 편해지기도 합니다.

파트너는 어떤 한국인과 일하기를 선호하나?

파트너들(지점의 현지 직원이 될 수 있고, 고객이 될 수도 있습니다)은 
납기를 잘 지키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생기면 바로바로 상황을 업데이트 해주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파트너의 신뢰를 잃으면, 그 사람은 나를 건너뛰고 나의 윗사람과 직접 대화를 시도하거나, 심지어는 나의 업무능력이나 태도에 대해서 좋지 않은 평가를 퍼뜨리기도 합니다. 
 
해외 파트너들은 어떤 업종 어떤 형태의 영업을 하느냐에 따라 성별이 달라지는데, 전자 해외 영업을 맡은 저의 경우에는 남성 비율이 높았습니다. 
 

©Rawpixel



서류 전형 스펙 vs 자소서

서류전형에서 자소서는 이력서와 거의 비슷한 비중을 가지게 됩니다만, 먼저보는 것은 역시 이력서상의 스펙입니다. 해외 영업을 위해서는 당연히 해당 지역 언어를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내성적인 지원자보다는 외향적이고 밝은 성격의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보통은 나중에 같이 일하게 될 직속 선배나 부서장의 스타일과 일치하는 사람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상 궁금해하신 내용에 대해 저의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렸습니다. 
추가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편하게 질문 주세요.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