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살에 전문대학교에서 회계를 전공하다가, 25살에 패션 학과로 4년제 대학에 진학했습니다. 이후 의류 벤더를 꿈꾸며 아르바이트를 1년간 했지만, 의류 업계 전체가 베트남 이전을 준비하는 추세라 외국에 가지 않고, 한국에 남아 다른 분야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현실적으로 ‘패션’ 전공으로 다른 분야에 도전이 가능할까요? 편의점 영업 관리 자기소개서에 적어야 할 것들이 무엇일까요? 영업 관리자로서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회사에서 인정받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B사(리테일)만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경쟁사 대비 B사의 차별화된 전략도 알고 싶습니다. 아울러 현재 B사가 고민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B사 영업 관리자로서 걸어오신 길이 어떤지 알고 싶습니다. 제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멘토님 답변을 오매불망 기다리겠습니다!
멘티님, 안녕하세요. 여러가지 궁금한 것들이 많았군요. 하나하나 답변드릴게요.
전공보다 더 중요한 것
전공은 무관합니다. 직무는 전공과 상관없이 학업 시절에 겪었던 유관한 경험을 살린다면 충분히 취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업 관리자’는 기본적으로 '가맹계약'과 '매출'을 관리합니다. 이를 위해선 법에 대한 이해, 매출에 대한 감각, 수리 분석 능력 등 다양한 능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중에 제일이자 기본은 바로 '소통'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다른 사람과 소통이 잘 이뤄져야 위의 업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인정받는 사람은 '정직한' 사람입니다. 직업 특성상 회사와 점포의 중간 역할을 해야 하므로, 양쪽 모두에서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정직한 인물이 회사 내부에서 인정받는 사람입니다.
C기업의 장점은 유연한 작업환경과 전략!
C기업의 장점은 확고한 기반을 바탕 위에서 영업한다는 점입니다. 전산, 물류 등 프랜차이즈를 하기 위한 기반 시설이 타사 대비 월등하게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미래지향적인 환경을 구축하여 소비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 할 수 있어, 가맹점이 타 기업보다 손쉽게 영업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회사에서 고민하는 문제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어떻게 하면 반복구매가 가능한 상품을 정착’ 시킬지 입니다. 편의점에서 주력으로 판매하는 상품들은 대부분 식품이며, 반복적이고 주기적으로 필요한 상품들인데, 이러한 상품을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편의점에서 구매하게 할지가 큰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로 하는 고민은 지역에 맞는 상품 및 서비스의 제공입니다. 편의점은 우리의 생활 어디에나 있는 생활 밀착형 업종입니다. 다양한 요소를 접목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입니다. 현재도 여러 상품, 서비스 도입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각 상권에서 맞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업 관리자 이후의 진로
영업 관리자의 향후 진로는 다양합니다. 계속 영업 관리 조직에 남는다면, 영업 조직 내에서 상급 직책을 갖게 되고, 회사 내 다양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직군 몇 가지를 설명해 드리면 신규 가맹계약을 발굴하는 개발업무, 신규 점주님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점포 교육, 신규 점포 공사와 인허가를 담당하는 신점 지원팀, 상품의 대외구매(sourcing)와 신상품 발굴을 하는 MD 등이 있습니다.
그럼, 취업 준비하시면서 궁금한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해주세요.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