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임상심리사를 꿈꾸고 있는 멘티입니다.
‘좋은 치료자’가 되기 위해서 대학생인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현직에 계신 멘토님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먼저 질문해주신 멘티님의 전공과 학년 그리고 직무 이해도, 얼마나 준비를 하고 있는지 등의 구체적인 정보를 알 수 없어 자세한 답변은 드릴 수 없겠네요.
그렇지만 제가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임상심리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길에 대해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임상심리사, 심리상담사가 하는 일과 혼동하지 말 것
제가 하는 설명은 국내를 기준으로 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시작할게요. 마음을 다룰 수 있는 응용 심리학 분야는 상담과 임상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먼저 상담과 관련한 학회는 한국 상담학회와 한국 심리상담학회가 있어요. 비록 국가 자격증으로 등록된 상담사 자격증은 없지만, 청소년상담사 자격증과 보건복지부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자격증 등을 취득해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임상 심리사의 경우 병원 안에서 심리 평가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면 심리 검사, 심리검사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 등이에요. 심리 치료사가 하는 일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심리 치료와 약물 처방 등도 의사가 하므로 이 또한 임상심리사가 하는 일은 아닙니다.
임상심리사, 대학 졸업 후 정확한 진로설정이 가능합니다
가장 취득하기 쉬운 자격증 중에는 산업인력공단의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이 있습니다. 응시 자격 조건은 1년 이상 실습 수련을 받은 자 또는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로서 대학 졸업자 및 그 졸업 예정자 또는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자로 정해져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실습 수련은 실습 기관(병원)에서 하게 되는데 대부분 무급 수련이에요.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은 대학 졸업 후 무료 1년 실습 수련 후부터 응시 자격을 갖출 수 있지만 2019년 현재 워낙 많은 자격자가 배출된 상황이라서 이 자격증 자체만으로는 경쟁력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임상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임상 심리전문가 자격증이나 보건복지부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취득 등은 최소 석사 졸업 후부터 수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상담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자격증도 있습니다. 국가 상담 관련 기관에서 필요한 자격증인데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증, 또는 민간자격증(한국 상담학회, 한국 상담심리학회)입니다. 그러나 이 또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본 자격이 대학원 재학 또는 졸업입니다.
따라서 사실상 대학생 신분인 멘티님께서 당장 준비할 수 있는 것은 없을 것 같아요. 대학생으로서 학부 과정 수업을 잘 듣는 일이 현재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상담사, 먼저 스스로의 정의를 내려보세요
먼저 국내에서 합의된 직업 명으로 '치료사(therapist)'라는 직업은 없기 때문에 멘티님이 질문하신 좋은 치료사는 좋은 상담가가 되고 싶다는 말이신 것 같아요.
'좋은 상담사'를 어떤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시간을 두고 스스로 정의 내려보세요. 멘티님께서 처한 상황 그리고 원하는 것을 중점으로 무엇 때문에 좋은 상담사가 되고 싶은지 다시 질문해 주셔도 좋겠습니다.
제한된 정보에서 답변을 드리게 되어 자세한 이야기를 드리는 데 어려움이 있으니 양해 부탁드려요. 멘티님께서 하고 싶은 일을 하실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