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재학생은 금융 공기업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한국주택금융공사 · 고객만족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금융 공기업에 가고 싶은 취준생 멘토입니다.

 

사실 저는 수학캠프 강사나 금융 교육봉사 등 교육 강의 경험을 많이 했는데요. 이와 동시에 S화재에서 채용형 인턴을 하며 실무를 맛보았습니다. 이러한 대외활동, 인턴 경력, 경영학 전공 등을 살려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금융 공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금융 공기업에 들어가려면 NCS와 필기시험을 준비해야 하는데, 학교를 다니고 있다 보니 어떻게 해야 할지 많이 막막합니다. 그래서 저와 비슷한 절차를 밟으시고 공기업에 들어가신 멘토님께 이렇게 질문을 남깁니다.


ⓒfreepik


1. 금융 공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소요된 공부 기간이 어느 정도인지, 공부는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2. 가장 가고 싶은 회사가 있지만, 사실 불안해서 여러 곳에 동시 지원하는 게 현명할 텐데요. 멘토님께서는 금융 공기업을 준비하면서 어떤 회사들을 같이 준비하셨나요?


3. 대기업 관련 스펙만 쌓아온 편이라, 신용보증기금이나 주택금융공사처럼 특수한 분야를 다루는 기업에 지원할 때 지원동기를 쓰기 어렵습니다. 멘토님은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나가셨나요?

 

제가 궁금한 것은 여기까지입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방향만 제대로 잡히면 정말 열심히 노력할 자신이 있습니다. 멘토님께선 상대적으로 나이가 많지 않으셔서 저와 같은 취준생에게 더 깊이 공감해주실 것 같아 답변이 더욱 기대됩니다.

 

💬 최상진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남겨 주신 질문 잘 읽어봤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저 역시 취준생이었던 시절이 있었기에 멘티님의 마음에 많이 공감합니다. 그만큼 진솔하게 답변해 드릴 테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unsplash


금융 공기업 맞춤! 멘토의 공부노하우는?
먼저 공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준비한 공부 기간과 방법을 물어보셨는데요. 1월부터 공부를 시작해 그해 필기시험을 봤던 10월까지, 약 10개월 정도를 공부했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저는 당시 학교에 다니며 중간, 기말시험이나 계절학기에 대비해야 했으니 10개월 중 3개월 정도는 학교 공부만 했어요. 결과적으론 7개월 정도 준비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공기업 시험을 위해서 재무회계, 재무관리, 일반경영학 3과목을 CPA 1차 시험 수준으로 준비했어요. 해당 과목의 기본서를 보면서 CPA 인터넷 강의를 수강했고, 스스로 객관식 문제를 풀었습니다. 주변에 CPA를 준비하는 친구들이 있어서 모르는 문제는 질문하면서 하기도 했어요. 다만 개인적으로 혼자 공부를 해야 잘되는 스타일이라 따로 스터디는 하지 않았습니다.


1순위 기업 외에도, 최대한 많은 곳에 지원해보기
저는 전공 공부를 하면서 재무 쪽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공기업은 금융 공기업 쪽으로, 사기업은 재무 직무 쪽으로 구직활동을 했어요.


ⓒrawpixel


먼저 공기업 이야기를 하자면, J 공사를 1순위로 두고 준비했습니다. 물론 불안해서 멘티님 말씀처럼 1순위 기업 말고도 여러 곳에 지원해봤어요. 이를 통해 필기시험과 면접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기업은 대기업 위주로 재무 직무 공고가 뜨는 곳에 지원했습니다. 사실 사기업 재무팀은 워라밸이 정말 좋지 않다고 들어서 J 공사만큼 열정적으로 준비하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공기업과 마찬가지로 사기업 구직활동을 하면서 면접 기회를 많이 얻다 보니, 실전 경험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필기든, 면접이든 최대한 기회를 많이 잡으시기를 권장합니다. 이를 위해 저 역시도 가고 싶지 않은 기업들에 원서를 많이 제출했었어요. 목표 기업 1개를 당연히 최우선으로 생각해야겠지만, 그전에 다양한 필기 유형과 실전 면접을 접하면서 1순위 기업의 채용 시험에서 잠재력을 100% 발휘할 수 있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해요. 확실히 실전을 자주 경험해보니까 실력을 실수 없이 어필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unsplash


공익성과 전문성, 지원동기 이렇게 써보세요
자소서를 쓸 때 지원동기를 채우는 게 굉장히 어렵죠. 저도 애를 많이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멘티님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J 공사에 지원할 당시 어떻게 지원동기를 썼는지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어볼게요.


일단 저는 공익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싶어서 J 공사에 지원했다고 풀어나갔습니다. 일단 공익성 측면에선 J 공사의 정책적인 주택담보대출 공급을 통해 무주택 서민들의 주거복지를 개선하고, 노인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택연금 공급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저는 멘티님처럼 교육봉사 활동을 매우 오래 해왔기 때문에 공익성과 연결하는 데 한결 손쉬웠어요.


다음으로 전문성 측면에선 유동화 증권 분야에서 일하고 싶어서 J 공사에 지원했다고 어필했습니다. 사실 공익만 추구한다면 금융 공기업보다는 사회복지를 다루는 곳에서 일하는 게 맞겠죠. 따라서 공익성만 강조하지 않고, 전문성도 함께 갖추고 싶다는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했어요.


대학 시절 저는 파생상품에 관심이 많았는데, J 공사는 MBS라는 파생상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J 공사에서 일하면 제가 관심 있던 유동화 증권 분야에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어요. 이처럼 저는 공익성과 전문성을 아우르고 싶다는 뉘앙스로 지원동기를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멘티님도 해당 기업을 철저하게 조사해보고, 이를 본인의 관심사와 경험과 연결한다면 지원동기를 더욱더 수월하게 풀어갈 수 있을 거예요.


제 답변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혹시 더 구체적인 조언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추가로 질문 남겨주세요.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최상진 멘토
한국주택금융공사 · 고객만족부
공사/공기업
제가 취업 준비를 하면서 힘든 점이 참 많았기 때문에
누구보다 학생들에 공감하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특히
1) 취업 준비를 시작하는데 갈피를 못잡는 분들
2) 금융공기업 준비를 하는 분들
을 돕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