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IT 개발, 보람을 느끼는지 먼저 경험하시고 뛰어드세요
0x& PTE. LTD. · CEO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아웃소싱업체에서 모바일 / 웹 테스터로 일하는 멘티입니다.  개발자가 만들어낸 앱을 두고 하나하나 버튼을 눌러가며 단순 테스트를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받는 연봉이나, 앞으로의 인생을 생각해보았을 때 테스터로는 오래 일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Bruce Tang


저는 비전공자고 개발도 아는 게 거의 없습니다. 학원에 다니면서 공부를 해볼까 했지만 잘할 수 있을까 겁도 많이 납니다. 전공자도 어려워서 포기하는 게 개발 쪽이라고 들었거든요... 그런데도 이쪽이 자꾸 눈에 들 옵니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습니다. 개발에 도전해 봐도 될까요? 멘토님의 말씀 기다리겠습니다.


💬 김석준 멘토의 답변


대답하기 쉬운 주제이면서 어려운 주제이기도 합니다. 비전공자도 물론 개발 가능합니다. 제가 만나본 뛰어난 개발자 중 전공자가 아니신 분도 많고, 개발자라고 해서 딱히 큰 메리트를 지닌다고 느껴 본 적도 없습니다.  


다만 희망적이지 못한 말씀을 드리면 이쪽 개발이라는 것은 말씀하신 것처럼 노력만큼이나 재능도 분명히 필요합니다. 리누스 토발즈 같은 천재를 말하는 게 아니라, 분명히 이러한 고된 일을 재미있게 하는 사람들이 앞서갑니다. 제가 만난 많은 좋은 개발자들은 개발은 직업이면서 취미처럼 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Markus Spiske


저는 그래서 오히려 학원이나 이런 곳에 등록하시기 전에(비용도 만만치 않으니만큼) 직접 인터넷 강의나 책을 보고 작은 웹사이트를 만들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당연히 쉽지 않은 길이고 허접한 결과물이 나오겠지만,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결과물을 만들었다는 즐거움과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얼마나 재미있게 느끼셨는지를 알게 되실 거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귀찮거나 힘들어서 중도 포기하시게 된다면, 적어도 지금은 개발자로 적합하지 않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직업적으로는 이보다 훨씬 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과 큰 어려움을 계속해서 견뎌내야 하는 것이 개발자라는 직업입니다. 그만큼 보람과 보상도 있지만, 여전히 저도 직업 개발자로서 어려움을 겪는 것도 사실입니다.


©️anthony indraus


다만, 이러한 이야기를 그냥 포기하라는 말로 듣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개발은 가볍게 취미로도 시작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길이 맞다 싶으면 그때 전문적으로 공부하시는 것도 충분히 빠른 길입니다. 


다만, 직업으로 선택하신다면 단순히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것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알고리즘이나 자료구조 등을 하셔야 인터뷰를 넘으실 수 있습니다. 답변이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김석준 멘토
0x& PTE. LTD. · CEO
IT개발/데이터
OP.GG 게임팩 이라는 셀을 리드했었고,
현재는 블록체인 분야 창업을 하여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약 5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