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명예 멘토 멘토 찾기 콘텐츠 클래스 온라인 클래스 NEW 온라인 컨퍼런스 BETA 멘토 지원하기 로그인
#유통/무역/구매 #진로

중소기업 취업 vs 스펙 보강, 어느 쪽을 택해야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28살 국립 4년제 졸업한 멘티입니다. 스펙은 토익 840 / 오픽  IH / 한국사 1급 / 지게차 기능사 보유 / 해외 경험 2년이며, 현재 국무사, 무역 영어 1급을 준비 중으로, 내년 물관, 보세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P 항공 항공 콘솔사 취업의 기회를 잡았습니다. 현장직이 아니라 사무직 오퍼레이터 직무이며, 초봉 2천 후반을 준다고 합니다. 재보는 것이 아니라 현직 멘토님께 현실적 조언을 받고 싶어 질문드립니다. 

 

©️Rommel Davila


2년 경험을 쌓고 배우며 대기업 연봉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지, 내년까지 모든 자격증 준비를 맞춘 후 상향 지원을 해볼지 고민입니다. 결국, 정답은 없고 하고 싶은 대로 한다고 하지만 멘토님이라면 어떻게 결정하실지 궁금합니다!

 

나이도 나이인 만큼, 경력과 경험을 쌓고 싶어도 항공물류 콘솔사 특징상 한 직무에만 묶여 31살이 된 이후 이직이 힘들까 걱정도 되고, 이 경력을 살릴 수 있는 대기업이 있을까라는 현실적 걱정도 앞섭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정원종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합격 소식을 들으셨다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의 마인드로 만약에 ‘내가 멘티님 상황이라면?’을 가정하고 말씀드려볼게요. 저였다면 무조건 취업을 합니다. 

 

©️mae mu

 

현직 경험보다 뛰어난 스펙은 없다

두 가지 이유로 직장에 다니길 추천해 드립니다. 대기업 취업 시 자격증 몇 개 있는 것보다 "지금 현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가 훨씬 매력적입니다. 자소서를 보면 지원자들의 경험이 거의 비슷해요. 관련 자격증에, 어학 성적에, 인턴 경험 몇 개 등등. 하지만 동종 업계 현업에서 일하고 있는 신입 사원은 거의 없죠. 

 

기업에서는 개념이 확실히 박혀있고, 우리 회사 문화랑 잘 맞을 성격이다 싶으면 바로 관련 직무에 얼마나 전문성 있는 경험이 있는가를 보거든요. 사실 연구원 같은 분이 아니고 일반 직장인이 되고자 한다면 관련 자격증 수십 개보다 현업에서의 경험이 훨씬 임팩트 있어요.

 

직장 경험보다 나은 스펙은 없습니다

 

둘째, OP 실무 경험과 맞바꾸기에 물류관리사, 국무사, 무역 영어, 보세사 등은 너무 약해요. 네 가지 모두 물류 직무와 관련이 있고, 취득해 두면 아주 든든한 무기가 되겠지만 그렇게 어려운 시험들은 아니에요. 일하면서도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죠. 특히나 국제물류 쪽 이론은 현업 업무를 하신다면 공부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연관성이 없으니 일을 시작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jason leung


적당한 이직 시기는?

제 이야기를 잠시 하자면, 저는 한국계 포워딩 업계의 중국 법인에서 포워딩 영업을 1년 하다가 지금 회사에서 OP 운영 계약직으로 6개월 근무 후, 지금의 자리까지 왔어요. 지금 회사 공채 합격한 나이는 29세 12월이에요. 멘티님이 대기업 이직을 염두에 두고 계신다면 현재 직장에서는 1년 정도 다니시길 추천해 드려요. 그리고 꼭 원하는 기업에 합격 전까지는 지금 회사에 다니세요.  

 

마지막으로, 1~2년 뒤 ‘신입사원 공채에 지원’한다는 마음을 먹으세요. 5년 이하의 경력은 ‘경력’이 아니고 ‘경험’입니다. 신입사원으로 1년의 현업 경험은 매우 큰 메리트지만, 경력사원으로 1년의 현업 경험은 직장을 금세 옮기는 사람으로 비칠 가능성이 크다는 거 참고해주세요. 

 

아무쪼록, 합격한 직장에서 쉴 새 없이 배우고 느끼시길 바라요. 1년여간의 경험이 향후 대기업 지원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일하시다가 현실과 이상의 괴리에 부딪히는 일도 많을 거예요. 

 

고민 있을 때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더운 여름날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라요.


답변이 궁금한가요?
지금 무료로 확인하세요!
답변 보기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20
정원종
명예 멘토
한솔로지스틱스 · KAM팀
세상을 잇는 물류업! 대한민국 물류산업을 이끌 물류인을 꿈꾸는 멘티님들을 위해 도움을 주고 서로의 상생을 위한 네트워크를 만들고 싶습니다^^
#유통/무역/구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콘텐츠 더보기
유통/무역/구매
공기업 사기업을 넘는 맞춤형 기업을 찾아보세요
공기업 사기업 준비 방향이 다르다고 하여 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에 맞게 준비할 예정입니다. 사기업은 자격증과 어학 능력을, 공기업은 컴활과 한국사, NCS 등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류 직무는 공기업 사기업 중 어디에 많나요? 또 공기업 사기업 중 채용률이 높은 곳은 어디인지 알고 싶습니다.
손상민 멘토
로지스올그룹 · 한국로지스풀(KLP)
15
유통/무역/구매
회사 생활을 버틸 수 있는 힘. 자신만의 가치 기준
취준생 생활을 막 끝내고 섬유벤더 해외영업직무에 출근을 앞둔 멘티입니다. 평소 옷에 관심이 많아 해당 기업에 취업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누군가로부터 '왜 힘든 벤더사에 취업을 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불안감이 생겼습니다. 더불어 실제로 경험해보지 않았기에, 그곳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모르는 것도 한 몫하는 상황입니다.
Nuri Kim 멘토
신세계인터내셔날 · 글로벌소싱
19
유통/무역/구매
물류전문가가 되고 싶어요
졸업 앞둔 대학생 멘티입니다. 어떤 직무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몰라 고민하던 중, 학교 선배들로부터 물류 / 무역 회사 취업이 유리할 것이라는 조언을 받았습니다. 해당 직무로 방향을 잡기로 하고,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려는데, 감이 잡히지 않아 이렇게 멘토님께 질문 하게 되었습니다.
멘토
유통/무역/구매
11
유통/무역/구매
포워딩 영업이냐, 운영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멘토님, 직무 관련으로 고민이 있습니다. 포워딩 영업과 포워딩 운영 중 어떤 직무가 제게 더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전에 미국에서 포워딩 운영 인턴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어려움도 있었지만, 나쁘진 않았는데요. 멘토님은 어떤 직무를 보다 추천하시나요? 멘토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정원종 멘토
한솔로지스틱스 · KAM팀
6
유통/무역/구매
프로젝트 물류를 꿈꾸는 멘티, 하지만 전담 부서가 없다면?
해외에서 생산관리를 하다가 반복적인 업무, 인원/시설 점검이 전부라 방향을 틀어 프로젝트 물류를 꿈꾸고 있습니다. 헌데 전공자이지만 포워딩에 관해 아는 게 별로 없습니다. 프로젝트 물류 쪽으로 커리어를 쌓으면, 그 일만 해야 하나요? 물류 관리와 프로젝트 물류, SCM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멘토님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정원종 멘토
한솔로지스틱스 · KAM팀
6
유통/무역/구매
포워딩이냐 SCM이냐, 제대로 알고 도전하자!
멘토님의 글을 보며 프로젝트 물류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D통운 기사도 읽어봤는데 힘들지만 재밌는 일일 것 같아요. 최근에는 프로젝트 포워딩 중소기업 두 곳에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커리어를 물류 관리로 할지, SCM 쪽으로 갈지 갈피를 못 잡고 있습니다. 물류 전공자도 SCM 쪽으로 커리어를 쌓을 수 있을까요?
멘토
유통/무역/구매
18
콘텐츠 더보기

멘토가 되어 보세요.

취준생, 사회초년생에게 멘토님의 커리어 경험을 공유해 보세요.
멘토 지원하기
  •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 처리방침 · 고객센터
대표번호: 02-2653-1022 (10:00 ~ 19:00) / 점심시간: 13:00~14: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레디앤스타트 | 사업자등록번호 : 117-81-82177 | 대표 : 조윤진 서울 종로구 종로 51 종로타워 23층

© 2020 itd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