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쇼핑의 시작과 끝- VMD는 어떤 업무를 하고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할까요?
LF · JILL STUART NEW YORK 남성복 디자인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편입해 의류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멘티입니다. 털어놓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제 고민에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priscilla du preez
 
어렸을 때부터 키가 큰 탓인지 옷이 잘 어울린다는 말을 자주 들었고, 스스로 옷을 입고 옷으로 저를 표현하는 걸 좋아했습니다. 저는 학창시절부터 뭔가 만들고 조립하고 제작하는 것에 적성을 보였고, 만들기와 옷을 좋아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패션 디자이너에 꿈을 갖게 되었죠. 그리고 전문대에 입학했다가 올해 편입에 성공했습니다. 
 
동일한 전공으로 편입했는데도, 저보다 월등히 뛰어난 사람이 많다는 데 깜짝 놀랐습니다. 뛰어난 사람들 덕에 좋은 기운도 받았지만, 한편으로는 제 실력으로 이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인테리어 쪽에도 눈을  돌려, 특히 인테리어와 의류의 접목이라고 할 수 있는 VMD에 관심이 많습니다.  
 
멘토님, 저는 VMD의 역할과 역량 그리고 업무 강도에 관해 듣고 싶습니다. 조금이라도 제 고민 들어주시고 같이 고민해주셨다면 저는 정말 그 자체로도 뿌듯할 거 같아요, 업무 중에도 제 고민 읽느라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VMD - Visual MerchanDising : 디스플레이의 하위개념으로 상업적인 목적성이 강한 일종의 전시와 진열의 의미이다.

💬 김진욱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었네요. 제가 디자이너라서 현업 VMD로 일하는 친구에게 답변을 구하는 게 좋을 것 같아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우선 VMD라는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질문 주어서 고마워요. 저도 많은 브랜드를 겪은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의 경험에 비추어서 우리나라 내셔널 브랜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VMD 업무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할게요. 
 
Ⓒmatheus negrao

VMD의 역할

보통 패션 브랜드에서는 1년을 4분기로 나눠요, 봄/여름, 가을/겨울. 이 전체적인 스케줄에 따라서 VMD는

  • 시즌별 디스플레이 기획 및 실행

  • 룩북 혹은 코디북 기획, 촬영 및 배포

  • 비주얼 및 그래픽 시안 작업

  • 백화점 MD & 브랜드 영업 스케줄에 따른 신규 매장 오픈, 기존 매장 리뉴얼 작업 등의 인테리어 관련 업무

  • 매장별 터치업 or 라운딩 (브랜드 매뉴얼, 프로모션 등에 따라서 매장 내 디스플레이, 헹거링, 바디 연출 등을 구현하는 것)을 진행합니다.

VMD는 매장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옷을 뺀 나머지 즉 옷걸이, 헹거, 바디, 비주얼, 디스플레이, 바닥&천정&벽체 마감&조명 등의 인테리어 모두 포함 등등 모두 활용해서 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아이덴티티를 구축, 매장에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직업이에요.

매장은 고객과 브랜드가 만나는 최초이자 마지막의 접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 공간을 잘 구성하는 게 VMD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라고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보통 VMD라고 하면 인테리어 업무를 겸하기도 하지만, 인테리어보다는 다른 업무의 비중이 좀 더 높은 게 평균적입니다. 대기업이나 VMD 팀 구성이 더 세분화된 회사에서는 인테리어 팀이 따로 구성되기도 할 정도니까요.
 
ⒸClark Street Mercantile

VMD 업무의 실재

손으로 하나하나 꾸며가고 만들어나가는 걸 좋아한다고 했는데 실제 업무량으로 봤을 때는 소품이나 부자재 등을 직접 만들기보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려 매장에 활용 가능하도록 기획한 후, 제작은 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더 많고, 매장 헹거링이나 바디 스타일링, 제작이 완료된 디스플레이 소품을 활용해서 매장 VP 존을 꾸밀 때 손을 쓸 일이 더 많을 거예요. 

이때에도 트렌드에 맞게, 브랜드 대상층에 맞게 매장 구성 등을 진행해야 하니 옷이나 트렌드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요. 만약 DIY처럼 직접 만드는 쪽으로 더 흥미를 느낀다면 프랍 스타일리스트 쪽으로 직업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VMD는 어떤 패션 브랜드를 가도 마찬가지겠지만, 3D 부서 중에 하나라고 불리는데, 매장이 운영되는 시간에 할 수 있는 업무가 있고 아닌 업무가 있어서 이럴 경우에는 매장 오픈 전인 새벽 시간이나 폐점 후 야간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체력적으로도 많이 힘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amy hirschi
 

VMD의 필요 역량

VMD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스킬 중의 하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VMD는 디자인실, 영업부, 기획팀, 물류 팀 등 모든 부서와 매장의 중심에 있는 부서이고, 모든 관련 부서와 의사소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교적인 성격이면 업무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또 매장에서도 나보다 나이가 훨씬 많은 매니저나 직원들에게 교육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융통성과 설득력이 동시에 필요할 때도 있어요.

VMD라는 직업을 떠나서 우선은 패션 쪽으로 아르바이트나 인턴으로라도 경험을 쌓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앞으로 구직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될 텐데, 어떤 분야도 상관없으니 가능한 많은 부서에서 경험치를 쌓는 걸 추천하고 싶네요.

본인이 잘할 수 있고 관심 있는 게 무엇인지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본인과 안 맞는 게 무엇인지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하거든요. 지금 가지고 있는 흥미는 나중에 또 변할 수도 있는 부분이고, 직업은 평생 유지해야 하는 부분이니까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잘 고민해 보면 좋겠네요.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주변 선배들에게 간접 경험을 얻는 것도 방법이고요.

궁금한 부분에 대해 어느 정도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어떤 쪽으로 결론을 내리든,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요. 응원할게요. 

김진욱 멘토
LF · JILL STUART NEW YORK 남성복 디자인
디자인/예술
패션디자이너에도 여러 분야가 있어서 멘토링의 한계가 있겠지만 제 경험과 주위분들의 사례를 토대로 각자만의 고민들을 멘토링해드리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