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꿈이 없는 스물다섯,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SK Planet · 모멘티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꿈이 없는 25살 군인입니다. 체육과를 나왔지만, 운동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기 싫고 사무직 특히 IT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는 증권, 보험, 카드사 영업을 추천하는데, 저는 그쪽은 제 취향이 아니라 꺼려집니다. 

ⒸDanielle MacInnes

저는 대기업을 들어갈 생각도 능력도 없습니다. 그렇게 치열하게 살고 싶지도 않고요. IT에도 여러 분야가 있잖아요. IT 분야에 관해 설명을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또, 군대에서 할 수 있는 공부는 어떤 게 있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김문선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우선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 가지로 고민과 생각이 많으신 것 같네요.  제 생각에는 관심이 있는 산업 분야를 구체화하고, 미래에 어떤 환경에 있고 싶은지를 도출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관심이 가는 산업 분야가 무엇인지 정리해보기

말씀하신 사무직은 거의 종일 컴퓨터를 붙들고 문서 작업을 하게 되는 업무 (관리, 전략, 기획) 혹은 비즈니스의 현장에서 사람들을 만나며 하는 업무 (영업)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hamed daram

멘티님. 세상에는 참 많은 산업 분야가 존재합니다. 멘티님이 가고 싶지 않다고 한 
증권, 보험, 카드사는 금융이죠. 그 밖에도 건축, 제조, 철강, 일상용품 유통 등등 정말 무수한 산업 분야가 존재하니, 관심이 가는 분야가 반드시 하나쯤은 있을 거예요. 평소에 자동차에 흥미가 있었다든지, 편의점이나 마트 같은 유통에 흥미가 있다든지 자신이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분야를 적극적으로 찾아보세요.   

행여나 산업 분야에 관해서 잘 모르겠다면, 잡코리아 같은 곳을 참고해보세요. 그곳에서 분류된 분야들을 보시다 보면 사회에 어떤 산업과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는지 감이 오실 거에요.

IT 분야의 직무

IT는 사실 어떠한 회사로 구분하기보다는, 직무로 구분하는 것이 더 이해하시기가 쉬울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는 전자제품을 제조하는 회사이지만 IT팀을 가지고 있고. 은행, 철강 등 대부분의 회사에 IT팀이 존재하거든요. IT 만을 메인으로 하는 회사는 생각보다 수가 적습니다. NHN(네이버), 다음카카오 등 웹/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거나 넥슨, 한게임 등 게임을 제공하는 회사로 한정되어 있지요.

IT 회사에서 일하는 직군은 크게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개발/디자인은 어떤 직무를 하는 건지 바로 아실 테고, 기획자의 역할이 생각보다 애매한데요.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기획한 서비스를 마케팅하거나, 전체적인 재무 흐름을 관리하거나, 사실 개발/디자인을 제외한 모든 일을 하는 인력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진로를 IT로 잡고 계신다면 이 직군 선택부터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서 웹서비스나 모바일 앱을 만들거나 하는 개발자가 되시려면 개발 공부를 시작하셔야겠죠. 다만 기획자를 목표로 삼으신다면 '공부'로 능력을 쌓긴 어려우실 거라고 생각돼요. 

Ⓒpixabay

기획자의 일

기획자가 하는 일은 크게는 돈을 다루거나 (재무/회계) 아니면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전략을 짜거나 현재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서비스들을 운영하거나 서비스들을 마케팅하는 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재무/회계를 제외하고는 공부보다는 실제 실무 경험을 쌓으시는 게 더 중요합니다. 주말을 활용해서라도 기획, 마케팅 등을 배울 수 있는 대외활동을 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스스로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와 직무를 안내하고 있는 책이나 방송을 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잇다를 알 정도면 분명히 주체적으로 잘하고 계시겠지만, 위즈돔 같은 사이트에서 수업을 들으시는 것도 좋겠네요. 

그리고 조금 더 본인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듯해요. IT를 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문서와 더욱 관련이 깊은 일인지, 사람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는 일인지, 돈은 얼마나 벌고 싶은지, 일과 삶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다면 남은 일과시간 동안 어떻게 보내고 싶은 건지 등등요.

그렇게 하나하나 고민하다 보면 산업 분야, 직무, 더 나아가서 진로를 선택할 때에 크게 도움이 될 거예요? 조금이라도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문선 멘토
SK Planet · 모멘티
마케팅/MD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시절을 이리저리 흔들리고 방황하며 보낸, 사실 지금도 방황하고 있는 덜익은 멘토 김문선이라고 합니다.
사실 제가 어떠한 도움을 드릴 수 있을 지, 혹은 과연 도움이 되긴 할 지 많이 걱정이 되긴 하지만 그래도 제게 무언가 궁금한 것이 있다면 최선을 다해서 대답해주고 싶어요. 저도 누군가에게 그렇게 질문하고 그 답에 때론 위로받고 때론 반항하면서 지내왔거든요.
무작정 대학 생활을 벗어나고 싶어서 경제/경영을 공부하는 연합동아리의 최연소 부회장을 해보기도 하고, 그러다가 착하게 돈 벌고 싶다는 생각으로 사회적 기업가분들의 인터뷰 프로젝트도 해보고. 어설프게나마 공간 사업/모바일 게임 창업을 해보겠다고 하다가 제 그릇에 안 맞는 걸 알고 포기한 적도 있어요. 문화컨텐츠를 다루는 벤처 기업에서 1년 반 넘게 일하면서 공연 연출, 신규 사업 기획, 웹 비즈니스 등 얇고 넓게 사업을 경험해보기도 했구요.
그러다가 이제는 SK 플래닛이라는 회사에 와서 첫 해에 모바일 서비스 운영, 웹툰 마케팅 담당자로 일하다가 덜컥 사내 벤처에 도전해서 지금은 2명의 팀원과 함께 모멘티라는 자체 서비스를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꾸준히 제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대체 적성에 맞는 일이라는 게 세상에 존재하긴 하는건지 궁금해하며 이곳저곳 방랑하고 있어요. 멘티분들을 통해서 저 또한 인생에 대해서 깊게 고민하는 시간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