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하반기 준비와 경험쌓기의 기로에 선 멘티의 선택은?
코오롱인더스트리(주) FnC 부문 · 코오롱스포츠 영업기획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18년 하반기부터 취업 준비를 시작한 멘티입니다. 본격적으로 지원서를 작성한 것은 18년 하반기였고, 서류 합격률은 실망스럽게도 0%였습니다. 
 
최근에는 공고가 올라온 기업을 중심으로 자소서 작성하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강의 도움을 받으며 인·적성 공부를 하고 있고요. 
 
영업/영업 관리 직무로의 취업을 희망하는데, 직무 관련 경험이 없습니다. 그러던 중에 헤드헌터를 통해 영업 지원 계약직에 지원하여 다음 주에 면접을 보러 갑니다. 면접 연습을 위해 참석은 할 것이지만, 계약직 경험이 취업에 도움이 되지 않을 거란 생각에 계약직 근무가 망설여집니다. 
 
ⓒBurst


해당 공고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드리자면 초대졸 / 비용 및 정산업무 / 영업팀 매출 실적 자료 작성 / 일정 관리 / 지원비 관리 / 영업사원 지원 및 관리 admin 와 같은 업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대기업 계열사의 광고대행업체로 사무보조라는 직무 설명이 붙었고요. 
 
영업팀이 실제로 하는 일을 옆에서 보고 이를 통해 영업직무에 필요한 자세, 역량 등을 배울 수 있을까 하는 생각 때문에 지원했습니다. 이력서에 작성하지 못하더라도 직접 해당 직무를 하는 사람을 옆에서 보는 것만으로도 다른 경쟁력이 생길 수 있다고 하여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이긴 한데, 아직도 확신이 안 섭니다. 제가 어떤 분야로 갈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광고대행업 영업 파트에서 일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이번 하반기를 노리는 시점에서 자소서와 인·적성을 더 보는 게 맞을까요? 아니면 유사 업무 경험을 쌓으면서 취업 준비를 병행하는 게 나을까요? 이에 대한 조언을 해주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희철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고민이 많겠어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1~3개월짜리 계약이라면 하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rawpixel.com


영업 지원 업무에도 회사별로 차이가 큽니다

영업 지원 업무의 경우 회사에서 도급 (인력공급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경우도 있고 (비교적 업무 난도가 낮은) 각 부서에 영업 지원 인원을 배정하여 작은 범위의 재경팀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에 경우라면 초대졸 신입도 업무 수행이 가능하나 후자는 경력이 많은 인원만이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이미 취업 준비를 오래 하셨고 자칫 패닉에 빠지거나 무기력해질 수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되어 어느 쪽이든 해보길 추천합니다.
 
단, 지금 가시게 될 계약직 업무는 취업에 영향을 직접 주는 이력이라기보다는 현재 멘티님의 마음가짐을 리프레시하고 면접에서 좋은 답변을 끌어낼 기회라고 여기시는 편이 맞을 듯합니다.
 
ⓒJessica Lewis

잇단 취업 실패, 자소서를 다시 들여다봅시다

외부 위탁 교육, 인·적성의 경우 실질적으로 멘티님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주거나 도움을 주기보다는 교육에서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반기 시작 이전에 제가 드리는 질문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멘티님의 스펙 정보를 봤는데, 양호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왜 잘 안 되는 걸까요.
 
계속해서 한 직무를 지원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계속 바뀌고 있습니까?

본인에게 맞는 직무를 선택하는지, 아니면 될 것 같은 직무에 계속해서 바꿔가며 지원하고 있는지, 이력서 작성은 같은 내용을 계속해서 반복하고 있는지 지원하는 직무에 맞게 내용을 바꿔가고 있는지 다시 살펴보세요.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이력서를 작성하고 있는지 체크해 봅시다. 
 
멘티님에 대해서 타인에게 이야기하고 평가받은 적이 있나요? 

멘티님은 본인에게 맞는 직무를 선택하고 있습니까. 사실은 본인에게 맞다기 보다는 되고 싶은 곳에 지원하지는 않나요? 이력서나 면접을 타인과 논의하고 또 타인에게 평가받은 적이 있나요? 사실은 어렵게 얻은 기회를 같은 실수로 계속 빼앗기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봅시다.
 
취업 준비를 하다 보면, 본인에 대해서 실망하는 어려운 순간이 많지요. 저도 그랬고요. 그렇지만 멘티님은 어느 누군가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고 믿음을 주는 사람입니다.
 
ⓒkelly-sikkema


어려운 시기에 있다 하더라도 본인에 대한 기준을 잡고 흔들리지 않는 모습으로 준비한다면 어느 곳이든 길은 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준비를 열심히 해온 것으로 보아서 멘티님은 능력이 충분한 사람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조금 더 묵묵히 참고 견뎌내시면 지금까지의 보상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다고 기운을 드리고 싶습니다.
 
바쁘시겠지만 운동도 챙겨서 하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좋은 첫인상을 주기 위해선 자기 컨디션 관리도 중요합니다. 월요일이지만 힘내시고, 하시는 일이 잘되시길 기원합니다.

이희철 멘토
코오롱인더스트리(주) FnC 부문 · 코오롱스포츠 영업기획팀
영업/영업관리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앞길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