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보험 분야, 확실히 알고 지원하세요
SK증권 · 리서치센터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올해 2월에 졸업 예정인 멘티입니다. 작년부터 금융권 취업에 마음을 품고 무작정 자격증만 취득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취업하려고 보니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려는데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떨어져 도무지 무엇부터 써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Christina Morillo


이에 영업과 손해사정 등 보험사 쪽으로 방향을 정하고 준비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 나승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 2월 졸업을 앞두고 있다고 하니 걱정이 많이 앞설 것 같습니다!
 

감언이설에 속지 마세요

가장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금융업종 내에서도 특히나 보험은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으로 들리는 유인책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달콤한 감언이설에 쉽게 휘둘리지 않았으면 하는 것입니다.
 
ⓒTim Gouw
 
소위 말하는 SFP, SPC 등등의 대학생 인턴, 또는 대학생 채용 공고를 많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4년제 대학을 졸업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의 공채와는 전혀 다른 부류임을 꼭 명심하시고, 본인의 의지와 방향성이 명확하다면 선택을 해도 좋으나 그렇지 않다면 짧은 시간 안에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영업과 관련되어서 선택은 조심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같은 영업이라 할지라도 SFP, SPC 등은 철저한 실적제로 고정급여가 없는, 영업을 위한 조직일 뿐입니다. 시장이 좋을 때는 같이 좋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같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부지기수예요.
 
반면, 기업 정규 채용 시스템을 통해 보험사에 입사한다면 부 지점장급 관리직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물론 영업도 함께하지만, 관리 업무가 추가되는 것이지요. 비슷한 듯 보여도 차이는 확연합니다. 급여부터가 고정급이 있냐 없냐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Green Chameleon
 

손해사정사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요?

멘티님은 여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니 손해사정사 시험을 준비해봐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손해사정사라는 국가 공인 자격증이 별도로 있으니 한번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손해사정 업무를 하기 위한 필수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신체, 차량, 재물 손해사정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합격률이 높지 않기 때문에 어렵다고 알려졌지만, 손해사정 업무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필수 코스죠.
 
좌우지간 본인의 적성에 맞는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이겠습니다. 영업에 대한 마인드가 있는지, 아니면 손해 사정과 같은 계산 하고 분석하는 업무가 더 끌리는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사와 선택을 최대한 따르고 존중하되 ‘에라 모르겠다’식의 선택은 꼭 피하시길 마지막으로 당부드립니다! 
 
다음에도 질문 있으면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 
 
P.S. 손해사정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공인 어학 성적이 필요합니다.
나승두 멘토
SK증권 · 리서치센터
회계/재무/금융
SK그룹(SK증권) 공채로 입사하여 현재는
SK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스몰캡 애널리스트로 재직 중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