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공기업 취업에 대한 이모저모
멘토
전문/특수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올해 4학년, 화학공학 전공, 토익 820, 전공 관련 자격증 준비 예정, 학점 4.19 공학도 관련 캠프 2회 참여 등을 경험한 멘티입니다. 화공 관련 직무인 플랜트설계, 원자력, 안전, 석유화학, 공정제어 등에는 큰 흥미가 없고, 현재 대기나 수질, 환경관련 업무에 취업하고 싶습니다. 
 
멘토님의 멘토링 가능 분야를 살펴보았는데, 공사 입사 경험과 댐 수질 관리 업무 경험이 있어, 제가 원하는 환경 관련 진로 선택하는 데에 도움을 얻고자 이렇게 질문을 남깁니다. 


Ⓒamerican-public-power-association


1. 몇몇 기업을 조사해 본 결과, 환경 관련 쪽은 환경공학 전공 학생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화학공학 전공 학생의 경쟁력은 어떻다고 생각하시는지요? 회사에서 화공전공을 한 분들이 많은지요? 또 지방 국립대 학생으로서 학교의 이름값이 취업에 많은 영향을 끼칠까요?
 
2. 보통 환경 관련 업무로 진출하는 데 있어서 조건은 수질 기사, 대기 기사를 필수로 하는 경우도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자격증 외에 석사 진학이나 또 다른 활동 등 조언이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3. 공기업은 주로 경력직을 많이 채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멘토님께서는 중견기업이나 강소기업에서 경력을 쌓고 공기업으로 입사하셨는지, 취업 과정이 궁금합니다.
 
4. 환경 진로선택에 있어서 장래는 밝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5. 댐 수질 관리업무를 하시는데 주로 어떤 업무를 하시는지요?
 
취업 준비를 하는데 조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이고, 밝고 힘차게 하나하나 실력을 키워가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 장재영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님. 열정이 느껴져 보기 좋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갈게요. 
 

입사에 학벌과 전공은 큰 상관이 없습니다

일단 공사가 전국에 걸쳐서 지점이 있다 보니 지방 국립대 직원이 꽤 많습니다. (환경 직렬의 경우는 서울시립대가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대략 60% 이상 입니다.) 하지만 타 직종까지 고려하면 많은 수가 지방국립대 출신입니다. 그러니 학교로 고민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angela-benito

 
다만, 환경 직렬 중에 화학 공학을 전공한 분은 제 입사 기간이 짧아 그런지 몰라도 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환경 직렬 중에 전자 통신을 나오고 들어온 분도 있어서 환경 직종만 입사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 화공이 아니라고 해서 입사를 못 하는 것도 아니니, 이 점 역시 너무 신경 쓰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기사 자격증은 필수는 아니나 가산점, 전공 시험이 관건

일단 입사하는 과정에서 대기, 수질 등 환경 관련 기사 자격증은 모두 최대 1개에 한해서 추가 점수로 인정받습니다. 추가 점수 획득은 꼭 하심이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기사 자격증이 필수는 아닙니다. 기사 없이도 입사한 분들이 많습니다. 결국 입사할 때 보는 전공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으면 우위를 점할 수 있어서 전공시험을 꼭 잘 보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대학원 석사나 박사는 입사해서 따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회사 지원책 중에 석사나 박사 1개에 대해 기업에서 후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석사 출신보다는 일반 대학 학사 졸업하고 오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간혹 대학원 졸업하고 오는 분이 있지만, 월급은 같습니다. 모두 5급 공채로 들어오게 되니까요. 
 

Ⓒben-mullins


취업에 중요한 건 가산점을 다 챙기고(환경 관련 기사 1개) 1차 관문인 인·적성을 통과하고 2차 관문인 전공 필기를 대부분 다 맞춰야합니다. 그리고 3차인 면접을 보게 되는데 면접보다는 2차 시험인 전공이 절대적인 포션을 차지합니다. 
 
시험공부는 수질 기사 책을 모조리 외우면 됩니다. 그러고 보니 대기 문제는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지원할 수 있는 분야가 전부 수질 관리 계통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더불어 공사라고 해서 경력직을 선호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동기들 보면 대부분 신입 직원이었습니다. 경력직인 분들은 손에 꼽았던 것 같아요. 경력직에 대한 고민은 안 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환경 분야, 진급에 유리하지는 않아요

환경이 점점 안 좋아지고 있는 요즘이라 앞으로도 우리 사회가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라는 것은 맞지만 학문의 특성상 생산을 목표로 하지 않아서 재무적인 방향은 그렇게 희망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회사 내에서 진급을 목표로 한다면 이곳 공사는 주된 메인파트가 토목이 1순위고 그 다음이 행정입니다.
 
환경은 4,000명 중 200명 정도로 소수 직렬에 속해서 진급 관련해서 유리한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jong-marshes


전천후 수질 관리가 주요 업무

댐 수질 관리 업무는 간단하게 요점만 말하면 수질을 맑게 유지하는 겁니다. 크게 비가 많이 오는 계절이 오면 상류에서 많은 양의 부유물과 흙탕물이 들어오게 됩니다. 메인 업무는 이 부유물 수거 및 처리를 용역사를 고용해서 치우는 겁니다. 흙탕물의 경우 방류 관련 예측해서 하류에 통보해줍니다. 그밖에 평소 수질을 실험해서 상태를 체크하지요. 그리고 기타 대외 업무도 많습니다. 아무래도 방어적인 업무를 주로 하게 되지요. 
 
어떻게 도움이 됐나요? 또 필요한 게 있으면 글 남겨 주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