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기획자, 본인의 주특기를 먼저 파악하는 게 우선입니다.
멘토
전략/기획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번에 조언해주신 기획 관련 책을 읽어 보고 느끼는 바가 많았습니다. 읽어보고 궁금증이 생겨 추가로 질문을 하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austin-schmid

멘토님이 기획의 길을 걷게 된 계기와 일을 하시면서 가장 만족감이 높을 때, 추가로 멘토님이 생각하는 일의 핵심가치는 어떤 부분인지가 궁금합니다.

💬 오현성 멘토의 답변

멘티님 반갑습니다. 먼저 기획자가 되고 싶다면 본인의 주특기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처음에 공연계 프로모션으로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처음에 제가 가진 능력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제안서 작성, 행사 기획, 행사 진행 등 말이죠. 나름 만족감이 들어도 사실 들여다보면 별반 다르지 않은 틀에 갇혀 있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주특기는 멘티님께서 문의하신 핵심가치와 일맥상통합니다. 저의 경우  언론기획', '홍보실 기획', '마케팅 프로모션' 등 남들과는 차별화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저는 '마케팅'에 기반한 기획자로 전략을 짜 성장했습니다 
 
ⒸAfrica Studio

기획을 시작한 계기

일반적인 삶을 살고 싶지 않았고 다양한 일을 해보고 직접 만들어 내고 싶었습니다. 기본적인 지식이 없었기에 지금 멘티님처럼 책을 읽으며 공부했죠. 그런데 '기획'이라는 부분이 책만 통해서는 원론적인 이야기밖에 정리되지 않더군요. 이런 부분에서는 멘티님도 기획자가 되려면 두 가지 결정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1) 관련 분야에 취업하여 몸으로 겪어본다.
(2) 직접 기획을 주도하며 진행한다.
 
저는 직접 기획을 주도하여 진행한 경우였습니다. 그래서 어려운 부분도 많았지만, 남들에게 자부하는 능력을 스스로 가질 수 있었죠. 대학교 재학 시절 메트로시티 에디터로 뽑혔습니다. 그와 동시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서울시에서 창업지원에 합격하게 되어 일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 이후 다양한 경험을 통해 현지 기획자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기획 과정에서 만족감이 가장 높을 때

초기에는 개인적인 목표에 부합하는 기획물을 완료하는 것 자체가 감사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더 나아가 큰 부가 가치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와 실행에 큰 만족을 얻고 있습니다
 
Ⓒstefan-cosma

기획자의 자질

사실 기획자마다 말씀하시는 게 달라서 이렇다 정의하기 힘들지만, 제 경우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멘티님의 주특기를 잘 생각해보세요. 그것이 전공과 연계될 수도 있고 취미 요소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제가 지금 특기로 내세우는 '홍보', '언론'처럼 구체화되지는 않아도 작은 것이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우스갯소리지만 저는 만화 '원피스'를 좋아하는데요 그런 사소함도 저에게는 큰 의미가 되어 다가왔습니다. 예를 들면 원피스 관련 전시회의 개막식에 기자로 초청되어 취재를 갔는데, 다른 기자들이 다 귀가한 후에 가수 박효신이 등장하여 단독 취재를 하는가 하면 원피스 관련 도서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했었죠. 
 
무엇보다 스스로에 대한 관심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 일을 실행하는 방법적인 부분은 언제든지 배울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배울 때의 가치나 본인의 포지션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은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질문에 답변이 됐나요? 혹시라도 또 궁금하고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또 글 남겨 주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