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드사 취업을 희망하는 4학년 멘티입니다. 카드사의 영업직 입사를 희망하는데 주변에 실무에서 일하고 계시는 분들이 없어 실무자들이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파악하는게 어려웠습니다. 잇다 덕분에 멘토님께 질문할 기회를 얻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카드사 영업 실무자들은 주로 어떠한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신입사원에게 요구하는 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현재 현업에 계신 실무자분들은 어떤 이슈에 관심이 있는지, 어떠한 교육을 받고 계시는지, 자격증은 어떤 것을 취득해야 좋은지 궁금합니다.
마음에 품어왔던 고민을 한 번에 내려놓으니 주저리주저리 질문이 많았네요. 멘토님의 소중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임동균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취업 비시즌인데도 정말 많이 답답하셔서 애타는 마음에 글을 올리셨을 거라고 생각해요. 답변 드릴게요!
현업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모든 카드사 지점은 영업점으로, 크게 마케팅 업무와 회원 업무로 나뉘어 있습니다. 마케팅 업무는 가맹점주들을 상대로 행사를 진행함으로써(이걸 지역 밀착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카드의 이용금액을 늘릴 수 있도록 홍보 활동을 합니다. 카드사의 영업이라고 볼 수 있죠. 전 마케팅팀이 아니라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프로그램을 돌려서 수지분석 후에 업무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이자 할부 행사, 이용금액 순증 추진 등 다양한 업무가 있어요.
제가 맡은 업무는 영업 관리입니다. 영업점에 카드 모집인들이 갖고 오는 신청서를 접수 시켜서 본사에서 심사할 수 있도록 하고, 모집인들의 계약관리 및 수수료 관리 등의 업무를 하지요. 또 신차 구매 관련 카드 한도 일시적 상향 업무도 하고 있고, 고객들이 저희 카드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모집인들을 독려하는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안 가봐서 모르겠지만, 카드사 대부분은 지점보다 본사 인력을 더 많이 필요로 합니다. 업무가 하도 세분화되어 있어서 말씀드리기가 어렵지만, 본사 역시 회원 업무, 마케팅 업무를 기획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재무, 법무, 경영팀도 있죠.
신입사원의 필요 역량은?
냉정하게 말해서 회사는 말 잘 듣고, 그 와중에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순발력 그리고 대처 능력이 좋은 신입 사원을 원합니다. 그렇다고 ‘우리 회사가 강압적이다.’ 그거는 아니고요, 가끔 민원을 해결해야 할 일이 있고, 카드 모집인들의 불평불만을 상대해야 할 때도 많아 그렇습니다.
이외에도 카드 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관심(리볼빙, 카드론 등의 금융 상품이라던가, 승인과 매입의 차이점, VAN 사의 존재 등)을 보여주면 좋겠죠, 아무래도 일반인들은 잘 모르니까요.
이슈와 필요 자격증은?
이슈는 잘 알고 계시겠지만, 가맹점수수료 인하로 인한 신사업 구상이 절실합니다. 이 때문에 아이디어 구상과 영업력 강화에 전 사원이 분투하고 있지요.
자격증은 따로 사실 필요 없고, 그나마 엑셀을 능수능란하게 할 수 있으면 우대받으실 거예요. 휴대전화로 작성하느라 답변이 제대로 작성됐는지 모르겠어요. 매일 매일 답답할 거라 생각해요. 저도 그랬고요. 제 글로나마 궁금증을 해소하셨으면 좋겠어요. 또 궁금한 게 있으면 질문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