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플랜트 토목직, 어떤 일을 하고 또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멘토
공사/공기업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ant-rozetsky

발전소 토목직에 취업에 관심이 많은 멘티입니다. 발전소에서는 토목과 관련하여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십니까? 그리고 발전소에서 토목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능력이 필요하며 일을 하시면서 보람된 것이나 힘든 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김형철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남부발전에 13년도 입사하여 삼척그린파워 건설본부에 호안축조공사 공사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토목이 갈 수 있는 곳은 발주처(즉, 공기업이나 국가기관, 일부 대기업)나 도급사 원청사(현대, 대우, 삼성, 대림 등등 1군 건설업체) 하도급(전문건설업체, 지역건설 업체 , 협력사)업체에 입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계 쪽이나 기술감리용역 등으로도 갈 수 있죠. 제가 속한 남부발전은 우선 발주처에 속하고, 전력공사에서 분사된 이후 화력발전건설 및 운영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catcher-xuefeng

플랜트와 순수토목의 차이

흔히 입사에 앞서 플랜트냐 순수토목이냐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플랜트나 순수토목이나 별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순수토목의 경우 토목사업이 주이고, 플랜트 토목의 경우 기계, 전기 공사의 서브로 들어가죠, 저는 삼척에서 3조 5천억 정도의 투자비를 들여 발전소를 건설하는 현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토목이 발전소에서 하는 일은 일반적으로 경상사업소 관리나 신규발전소 건설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발전소는 보일러를 가동하여 증기로 터빈을 돌리는 형식이라 공업용수가 공급 가능한 곳에 발전소를 짓죠. 저희 토목직군이 하는 일은 일단 부지 정지로 간척사업을 하여 발전소 본공사가 착공할수 있는 대지조성을 합니다. 그리고 방파제, 호안, 연료하역부두 등 항만공사를 수행합니다. 

그리고 부지 내 본공사가 착공하기 전, 지하매설물이나, 심층 도배수로, 냉각수 배수로, 케이블 터널, 구내도로 등을 건설하는 역할을 하죠, 발전소의 전체적인 베이스를 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로공사 및 수자원공사, 농어촌공사, LH와 다르게 플랜트 토목은 토목의 모든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다양한 방면의 토목기술이 필요하고, 적산품도 많이 알아야합니다. 어렵다면 오히려 더 어렵고 발전소 가동을 하여 이윤창출을 해야기에 공기준수로 인한 간섭사항등이 많이 발생합니다. 


ⓒsamuel-zeller


토목 공사 감독의 필요 역량은?

토목 공사 감독이 되기위해 토질이나 철근콘크리트 쪽 공부를 많이 하시면 좋고요, 적산이나 품을 접할수 있으면 좋습니다. 공사감독으로서, 신입사원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성실한 자세입니다. 처음에는 배운다는 각오로 선배님과 간부님이 시키는 업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하는 것이 중요하고, 도급사와 상대할 때도 확실한 기준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독은 무한책임입니다. 자신의 공사는 누가 무어라해도 감독이 아니다 판단하면 누구도 이견을 제시하지 못하며 문제가 발생하면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리고 항상 윗분들과 현안사항에 대해 보고하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 많은 공부가 필요하겠죠? 우선 입사하는 것이 중요하고 입사하고는 업무를 우선적으로 챙기시면 노하우가 금방 생기리라 확신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번에도 궁금한 점이 생기면 연락주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