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영업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언어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직무니 아무래도 경쟁력이 있겠죠?
질문의 핵심은 ‘현업과 연결 짓기 위해 해외 영업 사무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은데 도움이 될까요?’라는 부분이죠? 저는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영업은 직접 해보기 전과 후의 차이가 매우 큰 부서이죠.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별 이상한 일들이 많이 벌어진 거든요. 저는 어떤 식으로든 현업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 쟁취하시기를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업의 본질을 이해하는 자소서를 쓰세요
또한 질문에서는 학교생활 위주로 써서 현업과의 거리감이 있는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영업이라는 것이 사람과 사람이 부딪히는 모든 과정이기 때문에, 소통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누구보다 원만하고 긍정적인 성격이 필요합니다.
해외 영업이란 우리 제품을 전혀 모르는 다른 시장에 팔아야 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현지 사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우리 제품을 홍보할 줄 알아야 하며, 거래를 따내기 위해 원만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잘 생각하셔서 자소서에 녹여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따라서 학교생활을 하시면서, 다른 국적의 사람들과 어울리며 소통을 하였던 경험이라든지, *Glocalization과 같은 합의점을 냈던 적이 있다던 지와 같은 경험을 해외 영업에 맞추어 쓰신다면 충분히 현업을 경험하지 않더라도 매력적인 자소서를 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유학을 하셨다면, 똑같은 브랜드의 제품이어도 한국에만 있는 것이 있고 미국에만 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유는 그 시장에서 그런 제품들을 사람들이 찾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을 보시고 다른 나라의 시장에도 영업을 잘 할 수 있는 지원자라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Brett Jordan
일을 보조할 수 있는 자격증을 추천 드려요
자격증과 관련해서는, 사기업을 준비하신다면 한국사와 컴활은 크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공기업에서는 가산점이 붙지만 사기업에서는 크게 인정 받는 자격증이 아닙니다.
더하여 해외영업이 자격증이 그렇게 많이 필요한 직군은 아니기 때문에, 어학 능력이 갖추어져있다면 영업과 간접적으로 닿아있는 무역이나, 물류 부분에서 자격증을 취득하여 해외 영업시 벌어질 수 있는 상황들을 조금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고 풀어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국제무역사나 물류관리사 등 간접적으로 해외영업과 닿아있는 자격증을 혹시라도 시간이 된다면 취득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 주세요!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Glocalization : 세방화 또는 글로컬라이제이션은 세계화를 의미하는 글로벌라이제이션과 지방화를 의미하는 로컬라이제이션의 합성어. 세계화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현지 국가의 기업 풍토를 존중하는 경영 방식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