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토목과생, 해외 영업 가능할까요? – 공대 출신 멘토의 생생 경험담
SK broadband · B2B (해외 영업)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현재 토목과 재학 중입니다. 그런데 전공과 상관없는 영업 쪽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해외 영업이 궁금한데요.

ⓒDuangphorn Wiriya

1. 해외 영업이라는 직무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2. 토목과 출신으로 영업 분야에 지원이 가능할까요? 함께 일하는 동료 중에 토목과 출신이 있나요?
3. 영업으로 가려 한다면 공대생으로서 어떤 걸 준비하는 게 좋을까요?

질문 들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멘토님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 배영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공대생으로서 영업 직무에 진출할 수 있는지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같은 공대 출신으로 그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제 경험 중심으로 말씀드려 볼게요.

영업은 고객과 회사가 윈윈하도록 ‘솔루션’을 찾는 일



ⓒpixabay

영업은 고객과 소통하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과 회사가 같이 윈윈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는 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외 영업은 대상이 해외 고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해외 영업을 지원하신다면 영어 또는 제2외국어는 필수 항목입니다. 적어도 영어는 잘하셔야 됩니다.

영업에 대해서 좀 더 설명해 드리면, 기본적으로 영업사원 개인의 매출 목표(월/년) + 팀 매출 목표(월/년)를 가지고 일을 합니다. 고객 발굴부터 고객을 만나 영업기회를 탐색하고 고객의 니즈를 발견하면 제안서를 작성하여 입찰을 통해 영업수주를 하게 됩니다.

수주한 이후에는 서비스 제공이 종료될 때까지 각종 AS도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처럼 술 마시고 접대하는 영업은 거의 없으며, 고객의 요청에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대응하는지, 고객의 이익을 얼마나 극대화해줄 수 있는지(회사에 손해가 없는 선에서)가 핵심입니다.

전공 걱정은 NO! 강점을 강화하라!


해외 영업을 하는 동료 중에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토목과 출신은 없는 듯합니다. (사실 가까운 사이가 아니고는 학교와 전공을 오픈하지 않기에 어쩌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영업의 특성상 경영, 경제, 통신, 언론, 국문, 심리, 전기과 등등 다양한 전공자가 있습니다. 그러니 전공 때문에 걱정 하지는 마세요.

영업을 지원하신다면 영업을 위한 어떠한 강점이 있는지, 어떤 준비를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본인의 강점과 현재까지의 경험, 스펙을 나열해 보세요. 그리고 본인의 강점을 더 강하게 할 수 있는 일과 활동을 찾아보세요. 스펙을 쌓을 때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1. 약점을 보완하기보다는 강점을 강화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2.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이력서에 적을 수 없어도 자소서 또는 면접 시 활용 가능한 경험)

ⓒpixabay

진로 결정 후, ‘글로벌’에 집중한 16개월


저도 공대 출신으로 해외영업 직군에 취직하고 싶어 다양한 활동을 시도했습니다. 사실 학과 공부 외에는 스펙이 특별히 없었고, 해외 영업으로 진로를 결정한 이후에 약 16개월간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제가 했던 활동들을 공유 드립니다.

1. 외국인 어학연수생 멘토 활동(교내 봉사활동) : 2007년 9월~12월(4학년 1역학기)
2. 필리핀 영어연수 4개월 + 호주 여행 2개월 : 2008년 1월~6월(한 학기 휴학)
3. 교포 청소년 여름학교 사감 1개월(교내 아르바이트) : 2008년 7월
4. 학교 근처 Bar 서빙, 토익 학원 수강 : 2008년 8월
5. 교환학생 교류 동아리 활동(교내 동아리활동) : 2008년 9월~12월(마지막 학기)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모든 활동이 "외국인, 영어, 해외, Global"과 관련된 일들입니다. 멘토님도 앞으로 경험 및 활동을 해외 영업 또는 영업으로 영점 조정하시고 경험과 스펙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준비는 한 곳을 향하도록


ⓒrawpixel.com

우선순위는 스스로 정하시면 됩니다. 가능한 활동을 동시다발적으로 준비하시고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하시면 좋습니다. 단 모든 활동의 방향은 한 곳을 향하도록 하세요.

1. 어학 공부
2. 교환학생 시도(1순위 영미권, 2순위 싱가폴/홍콩, 3순위 일본/중국)
3. 교내 외국인 학생 대상 봉사 활동 또는 동아리 활동
4. 교내/교외 외국인 관련 봉사 활동 또는 아르바이트
5. 남은 학기 동안 골프 수강(미래의 시간과 많은 돈을 절약 가능)
6. 교환학생 실패 시 워킹홀리데이 또는 어학연수(최소 3개월이라도)
7. 인턴(1순위 해외인턴, 2순위 외국계 한국회사 인턴, 3순위 대기업 인턴)
8. 취업 스터디 활동

추가로 해외 영업을 하고 싶은 이유를 함께 알려주시면 더 좋은 조언을 드릴 수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저 말고도 다른 분들께 많이 질문 하시고, 많이 들으시고, 방향을 잘 정하시어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멘티님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파이팅!

배영삼 멘토
SK broadband · B2B (해외 영업)
해외영업
글로벌 인재를 꿈꾸는 후배들을 응원합니다.
동기들 중 토익 점수 꼴지 였으나 현재
SK broadband 국제 Voice 영업을 담당 하고 있는 영업사원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