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미래를 위해 업무 범위를 넓히고 싶은 현직 비서입니다
비자인터네셔날아시아퍼시픽코리아 · Country Management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외국계 회사에서 비서로 일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요즘 비서가 평생 직업이 될 수 없다는 생각에 미래 걱정이 많습니다.  

업무 범위를 어떻게 확장해야 할지, 분야를 바꿔서 이직해야 할지 아니면 부서 이동을 노려야 할지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두고 고민 중입니다. 

ⓒ Teim

현재 경력을 잘 살려서 어떤 분야로 이직할 수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멘토님의 생생한 경험담도 듣고 싶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아미 멘토의 답변

리스크를 줄이며 업무 범위를 옮기는 방법

안녕하세요. 현재 직업을 걱정하고 계시는 마음이 와 닿아서 어떻게 답을 드리는 게 좋을까 생각하다 답이 늦었습니다. 

멘티님의 이력을 보니 인사 총무에서 1년 정도의 경력을 쌓으셨네요. 비서 일이 포괄적이다 보니 인사팀이나 총무 쪽 일로도 전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STIL

또한 외국계 오피스 매니저 자리도 추천합니다. 워낙 자리가 한정적이고 한 명씩만 두는 회사가 많아 경력직을 선호하지만, 충분히 하실 수 있는 업무라고 생각해요. 우선 구글링으로 오피스 매니저의 업무를 찾아보시고 현 회사에서 관련 업무를 먼저 해보는 것을 추천해요. 

완전히 다른 분야로 새로운 직장에 취직하는 것은 그쪽 경력을 가지고 지원하는 지원자들에 비해 현실적으로 경쟁력이 없으니 현재 직장에서 타부서로 전환하는 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안인 것 같습니다. 

외국계라면 상사와 소통을 적극 활용하세요

개인적으로 비서 일도 본인이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복적인 업무, 늘 테두리 안에서 움직이는 일이 지겹다면 상사와 먼저 면담을 해보세요. 

멘티님의 업무 범위에 관해 이야기하고 현재의 업무와 하고 싶은 업무를 두고 면담을 한다면 보스가 어느 정도 방향을 제시해 주지 않을까요. 외국계에 계시니 타부서 이동이나 원하는 업무 범위를 적극 어필하는 것이 본인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외국계에서 대표이사 비서로 일하다가 회사가 평창올림픽 스폰을 해서 마케팅 스폰서팀의 logistics(실행, 계획)의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Aaron Amat

비서의 일보다 범위가 큰일 이었습니다. 약 300여 명의 스태프의 숙소를 계약하고 각 숙소의 서비스를 확인하며 방 배정 일까지 도맡았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임시 오피스 설립 (부동산 계약/집기류 렌탈 및 배치/인테리어 공사/전기공사), 스태프 차량계약 및 배정, 서비스센터 운영, 유니폼 디자인/구입 등 이 일이 끝나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겠구나 느끼며 2년간 일했어요. 

그렇게 내부 공고가 났을 때 지원 전에 대표님과 상의를 해서 타 부서로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해보지 않은 업무가 많아 고생을 많이 했지만 그만큼 보람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제시한 일 외에도 다른 직업이 많을테니 좀 더 본인의 성향과 성격에 맞는 업무를 찾아보세요. 죽을 때까지 끝나지 않을 고민인 것 같습니다. 힘내시고 본인만의 답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한아미 멘토
비자인터네셔날아시아퍼시픽코리아 · Country Management
인사/총무/노무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여러분 모두를 응원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